포스코건설, ‘분식회계 의혹’ 결론 늦어지는 이유
포스코건설, ‘분식회계 의혹’ 결론 늦어지는 이유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이 포스코건설의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올해 안에 결론을 지을 방침이다.

7일 금융감독원은 포스코건설이 그동안 여러 해외사업에서 비자금조성 및 분식회계 의혹 등과 관련해 올해 안으로 마무리를 지을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 1월 포스코건설이 과거 진행해온 해외사업과 관련된 수천억원대 손실에 대해 명확한 설명이 없어 감리에 착수했다. 손실규모는 약 3000억원대에 이른다.

이와 관련해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포스코 계열사들의 해외 투자 의혹을 제기하며 감리 필요성을 제기했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이 영국의 EPC에퀴티스와 에콰도르의 산토스CMI에 투자한 과정에서 작성한 회계 처리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2011년 영국에 본사를 둔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를 약 800억원에 인수한 후 손실처리를 계속 하면서도 유상증자, 추가 지분 인수, 자금 대여를 반복했다. 6년간 총 2000억원을 투입한 후 2017년 EPC에쿼티스를 0원에, 산토스CMI를 60억원에 기존 주주에게 되팔았다.

또 지난 2015년 브라질 CSP 제철소 사업과 관련해 브라질법인이 1000억원대 손실을 기록하기도 했다. 2015년 당시 회계처리를 통해 순이익이 262억원이었으나 2017년 3월 뒤늦게 825억원의 적자 정정공시한 것이다.

포스코건설은 이밖에도 또 다른 악재에 직면했다. 최근 브라질 CSP 제철소 사업과 관련해 자금횡령, 조세포탈 등으로 브라질 사정당국의 수사가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관련 포스코 전 직원들이 한국으로 도피했다는 현지 보도까지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