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黃 리더십 논란에 인재 영입 ‘갈팡질팡’
한국당, 黃 리더십 논란에 인재 영입 ‘갈팡질팡’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위기다. 황교안 대표의 리더십 논란에 이어 총선을 앞두고 인재 영입에도 ‘갈팡질팡’하고 있다. 최근 이자스민 전 의원이 탈당을 하고 정의당으로 입당하면서 인재 영입의 속도는 더욱 느려졌다. 특히 박찬주 전 육군대장에 대한 최고위원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황 대표가 영입을 밀어붙이는 행보를 보이면서 내부분열까지 일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인재 영입 시작부터 ‘삐걱’

황교안 대표는 지난 2월말 취임 이후부터 인재 영입에 공을 들였다.

3월 황 대표는 “이길 수 있는 인재를 영입해야 한다”며 인재영입위원회를 꾸렸다. 전국 당협위원장들로부터 추천 인재를 그러모아 ‘인재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한 것도 이즈음부터다.

그러나 박찬주 전 육군대장 영입에 대해 당 최고위원들의 반대로 무산되면서 황 대표의 ‘인재 영입’에 발목이 잡혔다.

최근에는 백경훈 ‘청년이 여는 미래’ 대표가 신보라 청년 최고위원의 비서 남편인 것으로 확인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백 대표는 이미 2016년 입당해 지난해 지방선거에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력까지 있다.

특히 새누리당(자유한국당 전신) 비례대표 후보로 영입돼 19대 국회에 입성했던 이자스민 전 의원은 최근 한국당을 탈당하고 정의당에 입당했다. 19대 국회 당시 당 가정폭력대책분과위원장 등을 맡으며 이주여성 보호 법안 등을 발의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이어갔으나 20대 공천에서 배제됐다.

이 때문에 당 내부 의원들은 “비례대표 한 번 하고 당에서 혜택을 받았다는 이유로 소외된 인재는 없는지 돌아봐야 한다”며 지적까지 하고 있다.

리더십 논란 ‘지속’

황 대표는 지난 2일 경남 창원 마산합포구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공수처법 보고대회'에 참석해서 "이길 때만 박수 치고, 실수한다고 뒤에서 총질할 것인가"라고 했다.

한국당은 이렇다 할 인적 쇄신안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앞선 6월 청년·여성 후보자에게 30% 공천 가산점을 부여하는 혁신안이 지도부에 보고됐지만, 최종 공천안 발표는 계속 미뤄지고 있다.

한국당 관계자는 "인재 영입 대상들에 대해 당 일부 의원들이 반발하고 있고, 현재 논란도 지속되고 있어 공천안 발표를 당장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황 대표가 당 최고위원들과 의견을 맞출 필요가 있다. '밀어붙이기'로 일관할 상황이 아니다"고 말했다.  

특히 비박계를 중심으로 황 대표 등 지도부에 대한 비판은 점점 거세지고 있다. 홍준표 전 한국당 대표는 3일 페이스북에 "정치 초년생(황 대표) 데리고 와서 그 밑에서 딸랑거리면서 국회의원 한 번 더 하고 싶으냐"면서 "맹목적으로 수장을 따라가는 무뇌 정치(無腦政治) 시대가 된 것"이라고 했다. 이어 "비박은 뭉칠 곳이 없어 눈치나 보는 천덕꾸러기 신세가 됐다"고도 했다.

장제원 의원도 "인재 영입 카드는 야당으로서는 차기 총선을 위한 당 지지율 향상에 가장 큰 무기이자 이벤트"라며 "이 소중한 기회가 시작부터 삐걱하는 것은 뼈아픈 실책"이라고 했다. 중진인 조경태 최고위원, 신상진 신정치혁신특위 위원장, 김세연 여의도연구원장도 1차 영입 대상에 올랐던 일부 인사에 대해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