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청와대 국감' 도 조국 공방...靑 인사문제 사실상 인정
여야, '청와대 국감' 도 조국 공방...靑 인사문제 사실상 인정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가 또 ‘조국 공방’을 벌이면서 다툼을 이어가고 있다.

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열린 청와대 국정감사에서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조국 사태’에 대해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책임론’을 제기했다.

자유한국당 강효상 의원은 노 실장을 향해 "조국 사태와 관련한 청와대의 인사검증 실패 이후 약 2달간 국가위기관리 실패가 야기됐다"며 "책임지고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의원도 "장관 지명으로 인해 이렇게 국정이 블랙홀에 빠진 적이 있나"라며 "청와대가 말로 때우고 넘어갈 일이 아니다. 인적쇄신을 해야 하며, 비서실장 책임도 있다"고 보탰다.

노 실장은 "저를 비롯해 청와대 비서진 그 누구도 자리에 연연하는 사람은 없다"며 "무한한 책임 느끼고 있고, 대통령의 원활한 국정운영 보좌에 최선을 다하는 게 소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딸 특혜 의혹을 다시 꺼내 들며 역공을 폈다. 민주당 박경미 의원은 "야당 원내대표의 각종 의혹에 대한 특검 요청이 있었다.

'부모 찬스' 등 불공정 행태에 대해 국민이 분노하며 관련 청원에 36만5000명이 동참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조 전 장관 자녀와 본질상 동일한 야당 원내대표의 자녀 문제는 시민단체 고발이 서울중앙지검 형사부에 배당된 이후 감감무소식"이라며 "형평성을 맞추려면 야당 원내대표의 딸과 관련해 성신여대 교무처를 압수수색하고, 당시 입시 면접한 교수를 모두 불러 소환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여야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당시 국군기무사령부가 작성한 '계엄령 문건' 의혹을 두고도 맞붙었다.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문건에 반국가행위자 사법처리 방안 등이 적시됐고, 계엄군 배치장소도 구체적"이라며 "서울 한복판에 장갑차와 총칼로 무장한 군인이 나왔다면 1980년의 광주와 같은 비극적인 사건들이 벌어지지 않았을까 모골이 송연하다"고 말했다.

정점식 한국당 의원은 "사건 관련,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과 김관진 전 국가안보실장을 소환 조사했지만 그들과 조현천 전 기무사령관 사이에 대화했다는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 수사가 태산명동서일필"이라며 "혐의없음 처분했어야 한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