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장학회 설립자 유족, ‘친일파’ 매도한 나경원·곽상도·민경욱 고소
정수장학회 설립자 유족, ‘친일파’ 매도한 나경원·곽상도·민경욱 고소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故 김지태씨 대한 ‘사자 명예훼손’ 혐의... 유족 “마구잡이 명예훼손은 면책특권 넘어서는 것”

부일장학회(현 정수장학회) 설립자 고(故) 김지태씨의 유족들이 김씨를 ‘친일파’라고 주장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을 사자 명예훼손 혐의로 검찰에 고소했다.

김씨 유족들은 30일 오전 11시경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곽상도·민경욱 의원 등을 고소한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하주희 변호사(유족 소송대리인), 김영철씨(故 김지태씨 5남), 이명선씨(김지태씨 며느리). (사진=김지태씨 유족 제공)
(왼쪽부터) 하주희 변호사(유족 소송대리인), 김영철씨(故 김지태씨 5남), 이명선씨(김지태씨 며느리). (사진=김지태씨 유족 제공)

 

유족 대표인 김영철씨(故 김지태씨 5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위 의원들은 아무런 근거 없이 고인을 ‘골수 친일파’, ‘친일행각을 벌인 자’라고 말하여 고인의 명예를 심각히 훼손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곽상도 의원은 지난 7월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씨가 동양척식주식회사에서 근무한 공로로 전답을 2만평이나 받아 재산을 축적한 친일파”라며 “허위 서류를 작성해 재판부를 속인 소송에 문 대통령이 참여해 친일파 재산을 지켜줬다”고 주장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같은 달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1987년 김씨의 상속세 취소 소송에 변호인으로 참여한 사실을 두고 “친일파 후손들은 민주당에 더 많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친일파 후손의 재산환수 소송 변호사도 했다”고 주장했다.

민경욱 의원도 같은 달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문 대통령) 본인은 국가를 상대로 한 골수 친일파 김지태의 후손이 제기한 세금취소 소송의 변호인을 맡아 거액 승소했다”고 게시한 바 있다.

유족들은 “오히려 고인(김지태씨)은 독립운동단체인 신간회의 간부를 역임하기도 했고, 민족문제연구소 임헌영 소장은 고인을 ‘경주 최부자와 쌍벽을 이룰 정도로 명예를 지킨 사람’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김지태씨는 지금까지 국가기구 혹은 민간단체에서 조사하여 만든 친일파 명단에 단 한 번도 이름이 거론된 적이 없다.

이어 “피고소인들은 유족들이 허위사실이라고 기자회견을 통해서 명확히 입장을 밝혔음에도, 명백히 허위임을 안 상태에서 고인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피고소인들이 국회의원이라고는 하나 민주주의의 본질 및 기능과 무관하게 사자 혹은 다른 사람의 명예를 마구잡이로 훼손하는 행위는 면책특권의 한계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