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정의연대, 이호진 전 태광 회장 정관계 인사 '접대 의혹' 고발
금융정의연대, 이호진 전 태광 회장 정관계 인사 '접대 의혹' 고발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이호진 전 태광그룹 회장이 검찰에 고발됐다. 전·현직 정관계 고위 인사 4300여명에게 골프 접대를 했다는 의혹 때문이다.

22일 금융정의연대, 태광그룹바로잡기 공동투재본부 등은 서울중앙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회장 등을 뇌물공여, 업무상 배임, 청탁금지법 위반 혐의 등으로 고발한다며 고발장을 검찰에 제출했다.

이들은 "이 전 회장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천300명에 달하는 전·현직 정관계 고위 인사들에게 골프 접대라는 향응을 제공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며 "접대받은 인사 중에는 청와대 전 비서실장, 법무부 전 장관 등 공직자도 포함돼 청탁금지법 위반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 전 회장의 '황제 보석' 논란에 대해 "골프 접대 등 로비로 보석 과정에서 특혜를 받은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며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 전 회장은 수백억원대 횡령·배임 등 혐의로 구치소에 수감됐다가 간암 등을 이유로 구속집행 정지와 보석 결정을 받아 7년 넘게 불구속 상태에서 재판을 받아 '황제보석' 논란을 일으킨바 있다.

대법원은 올해 6월 이 전 회장의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특경법)상 횡령 혐의에 대해 징역 3년, 조세포탈 혐의에 대해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확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