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박삼구·금호아시아나 경영진 검찰 고발 예정...왜?
공정위, 박삼구·금호아시아나 경영진 검찰 고발 예정...왜?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막바지에 '먹구름'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박삼구 전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등 전·현직 경영진들을 검찰에 고발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의 기내식 문제가 걸린 것이다. 이 때문에 아시아나항공 매각에도 차질이 생기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최근 금호아시아나그룹 경영진을 고발하기로 하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심사보고서를 최근 아시아나항공 측에 전달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지주사 격인 금호산업의 A 부사장도 박 전 회장과 함께 고발 명단에 포함됐다.

공정위는 지난 2017년 아시아나항공에 기내식을 공급해왔던 ‘LSG스카이셰프코리아’의 신고를 받고 이 문제를 조사해왔다. 아시아나가 당시 기내식 사업권을 ‘게이트고메코리아’에 넘기는 과정에서 금호홀딩스(현 금호고속)를 부당 지원했다는 게 신고의 요지다.

LSG는 “아시아나가 15년 계약 만료를 앞두고 계약을 연장하려면 금호홀딩스에 1500억원을 투자하라고 요구한 뒤 이에 불응하자 기내식 판매단가를 조정했다”고 주장해 왔다.

실제로 아시아나항공은 LSG 측과 기내식 공급 계약을 해지한 뒤 중국 하이난항공그룹과 40대 60으로 출자해 설립한 게이트고메코리아(GGK)로부터 기내식을 공급받았는데, GGK는 계약을 체결한 지 한 달 만인 2017년 3월 금호홀딩스가 발행한 1600억원 규모의 신주인수권부사채(BW)를 매입했다.

공정위는 아시아나 측 의견을 청취한 뒤 2~3주 내로 전원회의를 열어 검찰 고발 여부를 최종 결정할 계획이다.

결말이 보일 것 같았던 아시아나항공 매각에도 차질이 생길 가능성이 커졌다. 금호산업과 매각 주관사인 크레디트스위스(CS)는 내달 7일 본입찰을 열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었다.

통상 인수합병(M&A) 때는 인수 뒤 잠재 부실이 발견될 경우 손해배상 등을 통해 손실을 보전받을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을 계약서에 포함하는데 CS가 마련한 계약서에는 이런 조항도 없어 후보자들도 대응책을 요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