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올해 1조 ‘적자’ 전망
LG디스플레이,올해 1조 ‘적자’ 전망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디스플레이가 올 하반기에도 실적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못하면서 연간 1조원 이상의 적자가 유력시되고 있다. 수익성 부진의 가장 큰 요인인 LCD 사업부를 축소하는 등 구조조정에 나섰지만, 이에 따른 일회성 비용으로 4분기까지 적자가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의 올 3분기 영업적자는 4000억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다.

LG디스플레이는 이미 상반기에만 누적 영업적자 5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올 들어 극심한 부진에 빠진 상태다. 매출 비중이 높은 대형 LCD 시장이 중국 중심의 공급과잉으로 가격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 데다 OLED 투자 확대에 따른 비용 증가가 병행되고 있어서다.

LCD 패널 가격이 하반기 들어서도 뚜렷한 반등을 보이고 있지 않으면서 3분기 적자가 유력한 가운데 4분기에도 구조조정에 따른 일회성 비용으로 적자가 사실상 불가피하다. 2011년 이후 8년 만에 연간 적자 가능성이 확실시되는 상황에서 그 규모도 1조원에 달할 전망이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달 한상범 부회장이 용퇴하면서 정호영 사장 체제로 재편한데 이어 LCD TV 개발 조직을 통합하는 등 LCD 관련 조직을 축소했으며, 이에 따른 자원은 전략 사업인 대형 OLED 및 중소형 P-OLED 사업 분야로 전환 배치하는 등 구조조정에 속도를 냈다.

LG디스플레이의 실적 반등은 내년 이후에나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LCD 대비 수익성이 우수한 OLED가 중국 광저우 공장 가동 효과로 시장 확대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다만 OLED 시장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결국 LCD와의 가격 경쟁은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업계 관계자는 "LG디스플레이가 사업구조를 OLED 중심으로 재편하는 상황인 만큼 매출 증가를 위해서는 현재 판매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시장을 공략함으로써 LCD 대비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며 "OLED 원가 하락 및 수요 확대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될 경우 대형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OLED TV 비중이 보다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