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매매' 하나금융투자, 모럴해저드 논란 인식할까?
'선행매매' 하나금융투자, 모럴해저드 논란 인식할까?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나금융투자가 모럴해저드 논란에 휩싸였다. 최근 하나금투 애널리스트가 특정 종목에 대한 보고서를 발표하기 전에 차명계좌를 이용해 주식을 미리 산 혐의로 금융당국의 조사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하나금융투자 애널리스트 A씨는 선행매매 혐의로 금융감독원 특별사법경찰의 조사를 받고 있다. 선행매매는 주가에 영향을 미칠 만한 정보를 미리 알고 주식을 사거나 파는 부당행위를 말한다.

A씨는 가족 이름으로 차명 계좌를 만들어 주식을 매매해 수십억원 이상의 차익을 거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금융감독원 특별사법경찰, 서울남부지방검찰청 증권범죄합동수사단은 지난달 18일 오전 하나금융투자 본사에 특사경 수사관들을 보내 압수수색하고 리서치센터 소속 연구원 9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조사한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는 내부 지침을 마련해 주식을 사고팔 때 사전 신고를 하도록 유도하고 연봉의 최대 50%로 거래 상한선 제한 규정을 두는 등 다양한 대비책을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

하나금융투자 관계자는 "특사경 조사에 충실히 임하면서 관련 내용과 결론이 나올 때 까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투자업계 일각에서는 이번 금감원 특사경의 조사가 금융권 전체로 불똥이 튈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아직도 선행매매로 조사를 받지 않은 사람들이 있을 수도 있다. 감사에 걸리지 않는 등 시스템 측면의 문제가 있다면 타 증권사들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선행매매를 사전에 근절할 방안이 없다면 사후 처벌의 효율성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징벌적 과징금 체계와 자금동결 조치 등의 부당이득 환수 방안이 현실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