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LF 사태' 우리은행, 고위험상품 한시적 판매 중단
'DLF 사태' 우리은행, 고위험상품 한시적 판매 중단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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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DLS) 사태 논란의 중심에 선 우리은행이 고위험상품을 한시적 판매 중단 결정을 내렸다.

16일 우리은행은 독일금리연계 DLF 사태와 관련해 고객들에게 재차 사과의 뜻을 전하며 적극적인 피해보상 노력과 함께 재발방지를 위해 고객중심의 자산관리체계를 혁신하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 측은 "우선 독일 DLF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앞으로 있을 금감원 분쟁조정위원회의 조정결정을 존중하고, 조속한 배상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상품선정, 판매, 사후관리 전 과정에 걸쳐 영업체계를 혁신하고, 인프라, 영업문화, KPI를 고객중심으로 전면 개편하는 등 각 부문별 세밀한 ‘핀셋 혁신’을 추진키로 했다.

'상품선정 단계'에서는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상품선정위원회를 구성해 전문성과 객관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상품판매 단계에서는 PB고객 전담채널을 확대하고 PB검증제도도 신설한다. 채널과 인력별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에 차등을 둔다.

원금손실형 투자상품에 대해서는 고객별, 운용사별 판매한도를 두며, 자산관리체계가 정비될 때까지는 초고위험상품의 판매를 한시적으로 중단한다는 방침이다.

또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해 유선외 온라인 해피콜을 도입하고, 노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에 대해서는 판매 즉시 해피콜을 의무화하는 등 해피콜 시스템을 전면 개편할 예정이다.

인프라 혁신 부문에서는 위험 조기경보, 고객별 투자 이력조회, 수익률 관리 등을 할 수 있는 자산관리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생애주기 자산관리체계를 도입하여 연령대별 상품 라인업 및 포트폴리오 제공 등 차별화를 둘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상품 추천 및 상담 기능이 강화된 비대면 디지털 자산관리서비스도 실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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