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1.25%로 인하... 다시 ‘역대 최저’
한은 기준금리 1.25%로 인하... 다시 ‘역대 최저’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둔화 전망에 美 연준 금리인하가 힘 실어... 내년초 추가인하 여부 주목

한국은행이 16일 기준금리를 2년 만에 최저 수준인 1.25%로 낮췄다. 한은은 지난 2016년 6월 기준금리를 1.25%로 내리고, 이후 2017년 11월과 지난해 11월 각각 0.25%포인트씩 올렸다가 올해 7월 0.25%포인트 내렸다. 이날 추가 인하로 기준금리는 2년 만에 다시 역대 최저수준으로 돌아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은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 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1.50%에서 0.25%포인트 인하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또 내린 것은 경기 둔화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한은은 당초 2.7%로 잡았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2%로 계속 낮췄다. 1분기 마이너스 성장의 여파로 올해 2.2%마저 달성이 쉽지 않다는 우려가 나온다.

지난달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금리인하에 나선 점도 한은의 추가 금리인하에 힘을 실어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번 금리인하로 한·미 금리차는 0.75%포인트로 벌어졌지만 적정선에서는 벗어나지 않는다. 한은은 미국 금리와의 역전폭을 대체로 0.75%포인트 수준으로 유지해왔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지난 8일 국정감사에서 “경기 회복세를 지원하는 데 통화정책의 초점을 맞춘다는 정책 신호를 금융시장에 보낸 상황”이라고 말한 점도 금리 인하를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해석이다.

시장에서도 금리인하를 예견해왔다. 금융투자협회가 96개 기관의 채권 관련 종사자 2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8일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5%가 인하를 전망했다.

시장의 관심은 내년 추가 인하 여부에 쏠려있다. 내년에도 경기가 뚜렷한 반등세를 보이기 어렵다는 점에서다. 미중 무역협상이 ‘1단계 합의'에 이르렀지만, 이 같은 '스몰 딜'로는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해소되지 않았다는 관측이 나오기 때문이다.

다음달 29일 열리는 올해 마지막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선 금리가 동결될 가능성이 크다. 금리인하가 시중의 유동성만 늘려 최근 불안 조짐을 보이는 집값을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