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광, 국감서 HUG '방만경영·채용비리' 논란 도마
이재광, 국감서 HUG '방만경영·채용비리' 논란 도마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의원들 "사퇴해야한다" 한 목소리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이재광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사장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이 좋지 않다. 방만경영 문제와 노사 갈등 등 각종 논란에 대해 책임지는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정치권의 비판도 더해져 이 사장의 행보가 평탄치 못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HUG의 ▲수억원 사무실 임대료 낭비부터 시작해서 ▲노사 갈등 ▲채용 비리 논란 등에 대해 비판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이용호 의원(무소속)은 “HUG(주택보증공사)가 1년 가량 의무임대차 기간이 남아있었음에도 사장실과 임원실이 있는 사무실을 여의도로 이전했다”며 “이에 따라 임대료 및 관리비 손실 3억5560만원이 발생했다. 이는 심각한 모럴헤저드”라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심지어 지인 채용 비리 의혹으로 민정수석실 조사도 받았다”며 “윤리경영은 D+(플러스) 나왔다. 이는 창피한 일”이라며 “사장 때문에 직원들도 경고 받았다. 나였다면 이 정도면 (사장을) 관뒀을 것”이라고 힐난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은 HUG의 방만경영에 대해서도 일침을 가했다.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해에도 HUG의 방만한 예산 운용에 대해 지적했는데 전혀 개선된 바 없다”며 “자체 관사가 타 기관보다 훨씬 많은 44개나 되고, 주 52시간 근무 시행에도 불구하고 HUG는 야근 수당이 되레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현재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 사장은 기존 차량(제네시스 G330)의 임차 기간이 끝나지 않았는데도 추가로 업무용 차량(카니발)을 임차, 기존 차량의 잔여 임차 기간에 해당하는 임차료 933만원을 낭비했다”고 지적했다.

노사 갈등 및 채용 비리 의혹도 논란의 대상이 됐다. 이헌승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재광 HUG(주택보증공사) 사장에 대해 “내가 사장이었으면 벌써 자진사퇴했을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노사 갈등 논란과 관련) 사내 조합원 92%가 사장 퇴직 촉구 서명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노조 갈등으로 인해) 사장이 노조 무력화시킬 경우 법적 처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알고 있었나”라고 비판했다.

이재광 HUG 사장은 의원들의 이 같은 질타에 “개선하겠다”라는 발언을 반복했다. 이 사장은 우선 방만경영 문제에 대해 “사무실 이전은 정부 정책 사업 수행 등 경영상 판단에 의한 것”이라고 하면서도 “(여의도8빌딩 장관실 계획에 대해서는) 지적 뼈저리게 느끼고 앞으로 그럴 일 없도록 할 것”이라고 사과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