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인보사' 허가과정 공정했나
식약처, '인보사' 허가과정 공정했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인보사를 허가하는 과정에서 공정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온다.

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식약처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식약처의 인보사 허가과정은 정상적이지 않았다. 정 의원은 ▲인보사 허가 결정 전 결재과정 ▲2차 중양약심 위원 구성의 문제 ▲마중물사업 선정과정이 공정하지 않은 문제점 등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인보사 허가는 신임 식약처장이 부임하기 전날인 2017년 7월 12일에 결정됐다. 담당자가 기안을 7월 11일 오후 5시33분에 하고 연구관 검토 및 과장 검토 그리고 부장결재(전결)까지 모두 업무시간 외에 비정상적으로 진행됐다.

정 의원은 인보사 허가가 사실상 결정된 2차 중앙약심의 위원 구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외관상 인보사 허가에서 찬성과 반대 입장 위원 비율이 7 : 7이나 속을 들여다 보면 찬성 8명 그리고 반대 6명의 구도가 그려져 위원구성이 허가로 결정 나는 구도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코오롱생명과학은 바이오의약품 마중물사업 중 맞춤형협의체 대상으로 2014년 8월 9일 선정돼 인보사 개발과 관련해 총 17차례의 상담을 받았지만 식약처 내부 공무원들로만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서면평가를 통해 선정했고, 선정평가를 위한 회의도 없었다.

식약처는 현재까지 인보사 투여 환자 검사를 단 한건도 하지 않아 사태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식약처는 '인보사 사태' 발생 직후인 지난 4월 15일 6개월 이내에 투여 받은 모든 환자에게 검사를 실시하고, 이상사례 등 결과 보고를 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으나 현재까지 이 약속은 지켜지지 않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