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마지막 국감, 첫날부터 '조국 공세'로 파열음
20대 마지막 국감, 첫날부터 '조국 공세'로 파열음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20대 국회 마지막 국정감사가 시작부터 파열음이 생기기 시작했다.

2일 여야는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들의 의혹과 관련된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각 상임위원회별로 거센 공방을 벌였다.

국회는 이날 법제사법위원회 등 13개 상임위원회에서 국정감사에 돌입했다. 국감 첫날부터 여야는 ‘조국 의혹’과 연관된 증인 채택을 두고 강하게 충돌했다.

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선 서울대 법대 산하 한인섭 전 공익인권법센터장의 부인인 문경란 문화체육관광부 스포츠혁신위원장의 증인 채택 여부가 최대 쟁점이었다.

자유한국당은 문 위원장의 증인 채택을 요구했으나, 더불어민주당이 이를 거부하며 공방을 벌였다. 한국당 간사인 박인숙 의원이 "막가파식 방탄국감, 맹탕국감 시도는 국민의 공분을 산다. 야당과 국민을 무시하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교육위원회에서도 공방이 오갔다. 한국당은 조 장관 딸의 논문 제1저자 등재,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 동양대 표창장 등 관련 의혹을 집중 제기했다. 민주당은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가짜뉴스’라며 반격하고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자녀들의 입시 의혹을 제기했다.

기획재정위원회 역시 조 장관 부인인 정경심 교수와 조 장관의 전 제수인 조모씨의 증인 채택을 요구하는 한국당과 이를 거부하는 민주당 간 설전이 벌어져 파행됐다.

정무위원회도 조 장관 일가가 투자한 사모펀드 관련 증인 채택을 두고 민주당과 한국당 간 힘겨루기가 이어졌다.

일각에서는 이번 국정감사가 조 장관을 두고 여야가 파열음을 가라앉히지 못한다면 주요 현안문제조차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지역 현안을 점검하고, 정부 추진 의지를 확인할 국감이 맹탕으로 진행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한편 국회는 개천전일 3일 자료 수집 등 준비 기간을 거친 뒤 4일 국감을 다시 진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