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바 분식회계 수사 박차 이재용 경영권 승계 '정조준'
검찰, 삼바 분식회계 수사 박차 이재용 경영권 승계 '정조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9.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 고의적 분식회계 의혹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정조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4부(부장검사 이복현)는 지난 23일 삼성물산·삼성생명 등 삼성그룹 계열사와 국민연금공단, KCC 본사, 한국투자증권 등을 압수수색했다. 특히 압수수색 대상에는 용인시청 등도 포함됐다.

이번 압수수색 대상은 앞서 지난 2015년 삼성물산 제일모직의 합병 과정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 삼성물산은 KCC에 '우호지분 확보' 명목으로 자사주 전량을 매각했었고, KCC는 국민연금 등과 함께 합병에 찬성표를 던졌다. 국민연금의 경우 앞서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 결과 손해를 감수하면서 합병에 찬성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검찰이 용인시청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한 점도 주목된다. 합병 이전 용인시 소재 에버랜드 일대 표준지(평가 기준으로 삼는 토지)가 전년 대비 370%가량 폭등했었다. 에버랜드를 소유하고 있던 제일모직의 평가 가치 또한 크게 오르게 된 것이다.

검찰은 제일모직의 자회사인 삼바가 고의적 분식회계를 통해 합병 당시 기업 가치를 크게 반영케 했다는 의혹에 초점을 맞췄다. 당시 검찰은 '삼성 측이 요구한 합병 비율대로 보고서가 만들어졌다'는 취지의 회계법인 측 진술 증거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법조계에서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의 최대 수혜자로 이 부회장을 지목하고 있다. 이 부회장은 합병 이후 삼성물산의 최대 주주로 올라섬ᅟᅧᆫ서 그룹 지배력을 강화할 수 있었다.

특히 대법원은 최근 '국정농단' 사건 상고심 선고를 내리면서 이 부회장에 대한 경영권 승계 작업이 있었다고 밝힌 바 있다. 대법원은 "이 부회장의 지배권 강화라는 뚜렷한 목적을 갖고 삼성 차원에서 조직적 승계 작업이 진행됐음을 알 수 있다"며 그 존재를 인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