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열병 추가 확진, 벌써 4곳째… 발생원인 여전히 오리무중
돼지열병 추가 확진, 벌써 4곳째… 발생원인 여전히 오리무중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소재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가 추가 확진됐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지난 23일 중점관리지역 내 소재한 경기도 파주시 적성면 소재 돼지농장(2,300여두 사육)의 의심축 신고 건에 대하여 농림축산검역본부에서 정밀검사한 결과, 9월 24일 오전 4시경 아프리카 돼지열병으로 확진됐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해당 농장의 의심축 신고접수 직후부터 현장에 초동방역팀을 긴급 투입하여 사람, 가축 및 차량에 대한 이동통제, 소독 등 긴급방역 조치를 취한 상태다. 

이어 농식품부는 파주시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추가 확진에 따라, 가축 등에 대한 살처분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며 발생원인 파악을 위한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자에 대해서는 농장 및 관련시설에 대한 소독 등 철저한 방역조치를 이행하고, 면밀한 임상관찰을 통해 의심축이 발견된 경우에는 신속하게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국내에서 발생한 처음 발생한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지난 16일 경기도 파주시 연다산동 소재 돼지농장이었으며, 이어 이튿날인 17일 경기도 연천군 백학면 소재 돼지농장, 23일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소재 돼지농장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추가 확진이 나왔다.  이번에 ASF가 확진된 농장은 앞서 확진된 연천 농장으로부터 약 6.9㎞ 떨어져 있다.

경기와 인천, 강원 지역엔 지난 23일 오후 7시30분부터 48시간 동안 '일시이동중지명령'(스탠드스틸·Standstill)이 내려졌다. 이 지역의 돼지 농장, 도축장, 사료 공장, 출입 차량을 대상으로 적용되고 있으며 위반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처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