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풍제약, 리베이트 의혹 증폭...국세청 세무조사 '초읽기'
신풍제약, 리베이트 의혹 증폭...국세청 세무조사 '초읽기'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0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풍제약(유제만 대표, 019170)이 불법 리메이트 의혹으로 또 다시 도마위에 올랐다.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신풍제약이 직원들의 인센티브등 성과급을 회수해 의사들에게 불법 리베이트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의사에게 제공한 리베이트 금액은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의사들에게 불법 제공된 리베이트는 직원의 성과급을 회수해 조성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홈페이지 캡처
홈페이지 캡처

검찰은 신풍제약의 불법 리베이트 제공 의혹이 제기된 만큼 수사가 예상된다. 국세청도 직원에게 지급할 인센티브 등을 통해 불법 자금을 조성한 만큼 분식 회계 가능성에  초점을 둔 강도높은 세무 조사도 예상된다. 

신풍제약은 ‘불법 리베이트’단골 손님.  지난 2016년 신풍제약은 ‘복리후생비’에 접대비, 홍보비 등의 경비를 포함시켜 공시했다. 이와 같은 회계처리가 세무조사 과정에서 적발돼 150억 원의 법인세를 납부했다.

회계상 ‘복리후생비’ 항목은 과거 일부 제약업체들이 불법 리베이트 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공공연한 창구로 쓰였다.

신풍제약과 같은 엉터리 회계 처리가 적발된 경우도 많았던 점에서 업계에선 신풍제약이 단순히 회계처리를 잘못한 것이 아닌 리베이트 감시망을 피하려 했던 것이라는 의심을 받았다.

신풍제약은 지난 2013년에도 비자금 150억 원을 조성해 불법 리베이트 등에 사용한 것이 세무조사를 통해 적발됐던 바 있다.

당시 신풍제약은 일부 의사들로부터 소송전에 휘말리기도 하며 업계의 화제가 됐으며 지난 2017년엔 10억 원 규모 전주 리베이트에 연루돼 식약처로부터 행정처분 예고를 받기도 했다.

‘불법 리베이트’로 끊임없이 구설수에 오른 ‘신풍제약’이 이번에는 직원들의 인센티브로 자금을 마련해 의사에게 건넸다는 의혹이 제기됨에 따라 국세청 등 관련당국이 다시 한 번 신풍제약을 향해 세무조사에 착수할 것인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신풍제약 측 관계자는 "딱히 답변할 내용이 없다"며 "일부 퇴사자들의 추측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