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태, “포렌식으로 나온 것”에 여당 “검찰 유출” 주장
김진태, “포렌식으로 나온 것”에 여당 “검찰 유출” 주장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기헌 “김진태, 검찰 포렌식에서 나왔다고 말해”... 검찰 “우리자료 아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검찰의 수사자료 유출 의혹이 불거졌다. 김진태 한국당 의원이 질의과정에서 “포렌식으로 나온 것”이라고 발언했기 때문. 이를 두고 여당 의원들은 “검찰에서 유출된 것 아니냐”며 검찰을 비판했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6일 국회 법사위에서 열린 조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김진태 의원은 조 후보자의 딸이 작성한 논문 파일 작성과 관련해 “그 파일이 서울대 법과대학 pc로 작성됐다”며 “포렌식으로 나온 것이다. 그 프로그램으로 작성했다는 게 나와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철희 민주당 의원은 “(조 후보자의 딸) 생활기록부가 버젓이 돌아다니고 검찰이 아니면 알 수 없는 증거인멸 의혹이 기사화되고 있다. 급기야 포렌식 자료가 청문회장에서 돌아다니고 있는데 포렌식 자료는 검찰 말고 누가 갖고 있냐”며 검찰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를 향해 “도대체 민정수석할 때 뭐했나. 어떻게 했길래 검찰이 이 모양인가라고 하소연드리고 싶은 심정”이라고 했고. 조 후보자는 이에 대해 “죄송하다”고 답변했다.

송기헌 의원도 “김진태 의원이 검찰 포렌식에서 나왔다고 말했다”며 “주광덕 의원이 공개한 조 후보자 딸의 생활기록부도 수사기관에서 유출된 것으로 의심된다”고 검찰을 겨냥했다.

정성호 민주당 의원도 “국회에서 인사청문회 진행과정에서 검찰의 수사 방향과 목표를 추정할 수 있도록 그 내용이 시시각각 보도되고 있다. 그 과정에서 포렌식을 통해서 밝혀지지 않으면 알 수 없는 소식들, 단국대 (논문) 초고 파일이 검찰에서 나오지 않으면 아무도 모르지 않나”라고 조 후보자를 향해 물었고, 조 후보자는 “저도 매우 의아하다”고 답했다. 정 의원은 이어 “더군다나 범죄적 행위로 보이는 딸 생활기록부가 나왔다”고 말했고, 조 후보자는 “명백한 불법이라고 알고 있다”고 답했다.

문제가 된 ‘포렌식 자료’는 조 후보자 딸인 조모(28)씨가 2007년 한영외국어고 1학년 당시 1저자로 등재된 의학 영어 논문의 책임저자인 단국대 장영표 교수에게 보낸 논문 초고 파일에 담긴 정보다.

앞서 이날 오전 <동아일보>는 ‘후보자의 딸이 논문 책임저자인 단국대 장영표 교수에게 보낸 논문 초고 파일 속성 정보를 보면, 문건 작성자와 수정자로 조 후보자 이름이 두 차례 등장한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에 대해 검찰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청문회장에 돌아다니는 등 외부로 유출되었다는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해당 언론이 관련 대학 및 단체 등을 상대로 자체적으로 취재한 것이고, 검찰 압수물 포렌식 자료가 유출된 사실은 전혀 없다”고 반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