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9조원' 대구광역시 금고지기...'쩐의 전쟁'
'연 9조원' 대구광역시 금고지기...'쩐의 전쟁'
  • 한승훈
  • 승인 2019.09.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농협 수성 VS 시중은행 쟁탈 구도

연 9조원 예산을 관리할 대구광역시 금고지기 경합이 3파전으로 치러진다.

대구광역시 시금고 공개 입찰에 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3곳이 참여했다.
대구광역시 시금고 공개 입찰에 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3곳이 참여했다.

6일 대구광역시에 따르면, 시금고 공개 입찰 신청 접수를 마감한 결과 DGB대구은행, NH농협은행, KB국민은행 등 3곳이 참여했다.

현재 대구광역시 1금고는 DGB대구은행, 2금고는 NH농협은행이 맡고 있는 가운데 KB국민은행이 도전장을 낸 셈이다.

시중은행 중 KB국민은행이 지방금고에 기관영업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앞서 KB국민은행은 지난달 말 연 4조원을 관리하는 울산시 금고 입찰에서도 1~2금고 복수금고 도전장을 냈다.

금융권에서는 올해 3월 행정안전부가 과당경쟁을 막을 새 '금고지정 평가기준'을 내놓은 가운데 지방 거점에서 지역은행과 시중은행 경쟁 구도에 관심이 높다. 새 기준에 따르면 '쩐의 전쟁'을 유발하는 협력사업비 배점은 낮아지고 금리 배점을 높였다. 지역금융 인프라 항목 평가를 강화하기도 했다.

대구광역시는 접수된 신청제안서에 대해 금고지정심의위원회를 열고 10월 중 최종 시금고 지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심의와 평가를 거쳐 최고 득점 기관은 1금고로, 차순위 득점 기관은 2금고로 지정한다. 이번에 새로 지정되면 오는 2023년까지 4년간 대구시 금고 운영을 맡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