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딸 동양대서 실제 표창장 받아... 금방 확인 가능”
조국 “딸 동양대서 실제 표창장 받아... 금방 확인 가능”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대 "조국 딸 관련 대장 없어 봉사 내역 확인할 수 없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딸이 어머니가 교수로 근무하는 동양대에서 총장 명의의 봉사상 수상 경력 논란에 대해 동양대 측은 관련 문서가 남아있지 않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는 딸이 실제로 동양대에 가서 영어를 가르쳐 표창장을 받았다는 입장이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시스)

 

동양대 관계자는 4일 한 언론에게 조 후보자의 부인 정경심 교수가 영어영재센터장을 맡은 시기는 2013년 3∼9월까지로 이 기간에 총장상을 받았다면 당시 관련 대장이 문서 보존기간 5년이 지나 남아있지 않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양대 영어영재센터는 지역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영어학습의 흥미와 능력을 높이자는 취지로 운영했다. 이 과정에 대학생들이 보조 역할을 한 것.

이 관계자는 “총장상은 여러 학과에서 총장상이 필요한 경우 기본 서식에 내용을 작성해 총장 또는 총장 부재시 부총장 등의 결재를 받아 직인을 찍는 방법으로 준다”고 말했다. 이어 “직인을 사용하는 경우가 워낙 많다 보니 통제가 제대로 되지 않은 측면이 있다”고 덧붙였다.

최성해 동양대 총장은 ‘언론에 봉사상을 준 적이 없다’고 한 것은 기억에 없다는 뜻이고 정황을 다 확인하고 답변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다. 아울러 해당 언론에 정정보도 요청도 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날 오전 10시 40분경 조 후보자는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이 있는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으로 출근해 기자들에게 “(딸)아이가 학교에 가서 중고등 학생들에게 영어 가르치는 것을 실제로 했다”며 “(표창장을 받은) 사실을 금방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의 딸 조모씨는 동양대로부터 총장 표창장(봉사상)을 받은 뒤, 이 사실을 2014년도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을 위한 자기소개서의 ‘수상 및 표창 실적’에 기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