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차 협력사, 1차 업체 약점 파악해 '역갑질'
현대차 2차 협력사, 1차 업체 약점 파악해 '역갑질'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2차 협력업체가 1차 협력업체를 두고 '부품 공급 중단'을 빌미로 협박해 37억여원을 뜯어내 논란이 일고있다.

울산지법 형사 11부는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공갈 혐의로 기소된 현대자동차 2차 협력업체 대표 A씨(52)에게 징역 4년을 선고했다. 판결문에 따르면 현대차 2차 협력업체 대표인 A씨는 지난해 6월 평소 부품을 공급하던 1차 협력업체 2곳에 '상생 환경 요청의 건'이라는 제목의 이메일과 함께 돈을 요구했다.

A씨는 이메일을 통해 1차 협력업체 두 곳에 각각 19억원과 17억원을 지급하지 않으면 부품을 계속 납품하는 개별계약을 체결하지 않겠다는 내용을 전했고, 1차 업체들로부터 총 37억7000만원을 받아 챙겼다.

1차 협력업체들은 2차 협력사로부터 부품 공급이 끊기면 현대차에 보낼 제품을 제때 만들지 못해 현대차와 계약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2차 협력업체에 요구를 들어줄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현대자동차는 현재 관행적으로 재고 비용을 줄이려고 1~2일치 부품만 쌓아두고 차를 만들고 있다. 그러면서 협력사가 제때 부품을 공급하지 못하면 차종별로 1분당 약 77만∼110만원의 손해배상하도록 계약을 맺고 있기 때문에 1차 협력사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2차 협력사에 돈을 건낼 수 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A씨는 과거 현대차 연구소에서 장기간 근무한 경험이 있어 이와 같은 1차 업체들의 약점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법원은 A씨가 뜯어낸 돈이 많고, 이 때문에 피해 업체가 경영상 위협을 받았던 점을 고려해 징역 4년을 선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