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 '답변 요구'
정부, 日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 '답변 요구'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방문한 후쿠시마 제1원전에는 수소폭발로 떨어져 나간 원자로 벽의 일부가 그대로 남아있는 등 2011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의 상흔이 7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남아있다.사진은 공동취재단이 제공한 것이다.  / 사진 뉴시스

문재인 정부가 최근 화제로 떠오른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및 해양 방출 등에 대해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를 불러 일본 정부에 공식 답변을 요청했다.

19일 주한 일본대사관 경제공사 니시나가 토모후미는 외교부 청사로 초치돼 권세중 외교부 기후환경과학외교국장과 만났다. 이날 권 국장은 국제환경단체가 주장하고 있는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처리수의 해양 방출과 원전 오염수 처리 계획 등에 대해 일본 정부의 공식 답변을 요청하는 구술서를 전달했다.

주한 일본대사관 니시나가 토모후미 경제공사

 

외교부 측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처리 결과가 양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 나아가 해양으로 연결된 국가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매우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는 내용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으며, 아울러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출에 대한 보도와 국제환경단체의 주장과 관련해 사실 관계 확인과 향후 처리 계획 등에 대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답변을 요청했다. 

권 국장은 이와 함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가 대한민국 국민의 건강과 안전은 물론, 주변 해양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는 방안을 한일 양국이 함께 모색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이에 니시나가 공사는 우리 정부의 입장을 본국에 보고하겠다고 답했다. 또 앞으로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에 관한 관련 정보를 한국 정부 및 국제사회에 성실하고 투명하게 설명해나갈 것이라는 일본 정부 입장을 설명했다.

정부의 이번 구술서 전달은 일본이 민감해하는 원전 오염수 안전성 문제를 일본의 백색국가(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응하기 위한 대일 압박 카드 조치로 풀이된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8월부터 일본의 오염수 방류 계획을 듣고 문제 제기를 해왔지만, 일본이 검토 중이라는 말만 반복해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지난 13일 정례브리핑에서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일본에 대해 구체적인 입장 표명과 정보 공개를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7일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 서울사무소는 일본이 오염수 100만t을 바다에 방류하려한다며, 한국 노출 위험이 커지고 있다고 페이스북을 통해 밝힌 바있다. 그린피스의 숀 버니 그린피스 독일사무소 수석 원자력 전문가는 14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일본이 고준위 방사성 오염수 110만톤을 태평양에 방류하면 동해의 방사성 물질도 증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