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오스 댐 붕괴사고 ‘인재’...SK건설‧정부가 책임론
라오스 댐 붕괴사고 ‘인재’...SK건설‧정부가 책임론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시민사회 TF, 댐 붕괴 사고 1년 기자회견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붕괴사고 1주기를 맞아 시민단체들이 SK건설과 한국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참여연대 제공)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붕괴사고 1주기를 맞아 시민단체들이 SK건설과 한국 정부의 책임있는 조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사진=참여연대 제공)

지난해 7월23일 라오스 아타프 주에서 발생한 세피안‧세남노이 댐 붕괴사고 1주년을 맞아 시민사회단체가 SK건설과 한국 정부에 피해복구와 배‧보상 등 책임있는 조치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고 대응 한국 시민사회TF(이하 한국시민사회 TF)는 SK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가 사고 원인을 '인재'라고 밝힌 만큼 SK건설과 한국정부는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세피안‧세남노이 댐 사업은 한국수출입은행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이 공적개발원조(ODA)로 955억원을 지원한 사업"이라며 "한국 정부와 시공사인 SK건설이 이 참사에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TF에 따르면 SK건설은 사고의 원인이 '인재'라고 발표한 라오스 국가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에 즉각 반발하며 재조사를 요청했다. 한국 정부도 라오스 정부의 조사 결과 이후 지금까지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태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뒤 태국에서 발표한 '세피안‧세남노이 댐 붕괴사고, 누가 책임져야 하는가'보고서도 SK본사에 전달했다. 보고서에는 공사 과정에서 시공사인 SK건설이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해 설계를 변경해 이번 사고가 발생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는 내용이 담겼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