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청문회', 여야 질타 자료제출 부실 문제 지적
'윤석열 청문회', 여야 질타 자료제출 부실 문제 지적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여야의 지적과 질타가 쏟아졌다. 청문위원의 자격 논란과 자료 제출 문제로 의원들간의 말싸움이 오가기도 했다. 특히 야권에선 윤 후보자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의 회동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윤 후보자는 8일 오전 10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로, 절차를 준수한 신속·정확한 형사법집행을 통해 국민의 권익을 지키고 그 과정에서 국민의 말씀을 경청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윤 후보자 측의 자료제출이 부실하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 김진태 의원은 "후보자가 (모두발언에서) '국민과 함께 하는 검찰'이라고 했는데, 우리 야당은 국민도 아닌가"라며 "말로만 국민, 국민하는데 그 국민이 요청하는 자료는 왜 안내놓는 건가"라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은 "윤모 전 용산세무서장 비리 사건을 뒤에서 비호했다는 의혹이 점점 커지고 있는데 어렵게 타협했던 증인(윤 전 세무서장)은 어디로 가 있는지도 모른다. 윤 전 세무서장에 대해 동행명령장을 꼭 발부해 달라"고 했다.

윤 전 세무서장은 윤 후보자와 막역한 것으로 알려진 윤대진 법무부 검찰국장의 친형이다. 그는 2013년 육류 수입업자 등으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사 받은 바 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윤 후보자의 병역면제 사항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오 의원은 "병역면제 사항에 대해서 윤 후보자가 자료를 일체 제출하지 않고 있는데 이유를 도무지 알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야권의 요구에 반박했다.

송기헌 의원은 "(지금) 윤석열 청문회인지 모를 정도다. 시중에 떠도는 소문이나 이해관계에 따른 억측을 주장하지 말고, 후보자 관련한 것만 정확하게 자료 요청했으면 좋겠다. 청문회 취지에 적합하도록 잘 진행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송 의원은 오 의원의 문제 제기에는 "시력은 계속 변하고 특히 50대가 넘어가게 되면 원시가 오기 시작하면서 달라질 수 있다"며 "오 의원이 말하는 자료제출은 전혀 관계가 없다는 이야기"라고 했다.

윤 후보자와 양정철 민주연구원장과의 만남에 대한 지적이 잇따랐다. 검찰의 중립성이 무너진 것이란 취지다.

윤 후보자는 자신이 양 원장과 지난 4월 만났다는 보도에 대해 "사실과 많이 다르다고 생각한다"며 "오보라는 뜻"이라고 부인했다.

주광덕 한국당 의원이 재차 정확한 시점을 묻자 윤 후보자는 "수첩에 적어놓고 만나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답하느냐)"면서 "연초 정도 된 것 같다. 올해 2월께인 것 같다"고 답했다.

주 의원은 "양 원장을 만난 게 매우 부적절하고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이 완전히 물건너갔다고 생각한다"며 "어쨌든 총선에서 인재 영입을 제안했고 양 원장과 친분을 맺어왔다고 이야기한다. 또 사정의 칼날을 휘두르는 중앙지검장 자리에 있으면서도 2차례나 만난 사실을 시인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