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검경수사권 조정, 국민 보호에 초점”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검경수사권 조정, 국민 보호에 초점”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 “수사권 조정 최종결정은 국민과 국회 권한”

윤석열(59·사법연수원 23기) 검찰총장 후보자가 검경수사권 조정과 관련해 “오로지 국민의 관점에서 성실하고 겸허하게 의견을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한국증권신문)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한국증권신문)

 

윤 후보자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검찰은 제도의 설계자가 아니라 정해진 제도의 충실한 집행자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검찰의 ‘항명 논란’을 불렀던 검경수사권 조정 문제에 대해 ‘국민 보호’에 초점을 맞추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그는 “검찰이 국민의 공복임을 한시도 잊지 않고 국민의 입장에서 무엇이 최선인지 살펴 검찰의 조직과 제도, 체질과 문화를 과감하게 바꿔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검찰이 권력 앞에 흔들리고 스스로 엄격하지 못했다는 지적을 무겁게 여긴다”며 “저를 비롯해 검찰 구성원 모두는 검찰이 크게 바뀌어야 한다는 데 깊이 공감한다”고 말했다.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해 윤 후보자는 “검찰의 주인이자 의뢰인인 국민에게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법이 적용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는 믿음을 드리겠다”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지키겠다고 약속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치적 사건과 선거사건에 있어서 어느 한 편에 치우치지 않고 법과 원칙에 충실한 자세로 엄정하게 처리하겠다”고 했다.

이어 “검찰의 의뢰인은 다름 아닌 국민임에도 그 동안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정말 죄송하게 생각한다”며 “검찰총장에 취임하게 된다면 혼신의 노력을 다해 ‘국민과 함께하는 검찰’을 반드시 이루어내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