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中 무역분쟁 속 애꿎은 베트남 피해속출
美中 무역분쟁 속 애꿎은 베트남 피해속출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中美 무역전쟁이 심화되고 있는 와중에 중국이 미국의 고관세부과를 피하기 위해 원산지를 베트남으로 둔갑시키는 중국 업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또다른 문제와 피해자가 생기고 있다.

지난달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2500억달러 규모 중국산에 25% 관세를 적용했고, 3000억달러에 대해서도 관세 부과를 준비 중이다. 그러나 이러한 제재에 중국은 베트남 등 다른 아시아 국가를 거쳐 원산지를 세탁하는 움직임을 대규모로 펼치고 있다. 이러한 환적 관행은 미국이 제시한 관세 부과 효과를 무력화한다는 점에서 또다른 피해자를 생성하고 있다는 업계의 쓴소리가 나오고 있다. 

외신 WSJ에 따르면 올해 1~5월 중국이 베트남으로 전자기기, 컴퓨터, 기계류 등을 수출하는 규모가 지난해와 비교해 크게 늘었다. 베트남의 대미 수출도 함께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고 보도했다.

올해 1~5월 미국에 대한 베트남의 컴퓨터와 전자제품 수출은 1년 사이 71.6% 늘었다. 전 세계를 상대로 한 동일 품목 수출 증가율의 5배가 넘는다. 같은 기간 베트남이 중국으로부터 해당 품목을 수입한 규모도 80.8% 늘었다. 이 수치도 전 세계로부터의 수입 증가율의 4배 수준이다.

베트남 자료에 따르면 기계류와 장비 부문에서 대미 수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54.4% 증가했다. 전 세계를 상대로 한 증가율은 6.7%에 그쳤다. 중국으로부터의 동일 제품 수입 규모는 29.2% 늘었다. 

무역 전문가들은 "이미 중국의 환적 관행이 항만 기반시설을 형성할 정도로 광범위하다"고 말했다.

환적 사건을 담당하는 제프리 뉴먼 로의 설립자 제프리 뉴먼은 "공장으로 불리는 많은 건물이 베트남에 있다. 사실 그 건물들은 중국에서 만들어져 베트남으로 보내진 물품들을 저장하는 창고"라고 밝혔다. 

미 세관국경보호국(CBP) 대변인은 최근 베트남,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국가에서 중국의 불법 우회 수출이 이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베트남 산업통상부는 "상품이 베트남에서 생산된 것처럼 표기하는 무역 사기가 늘고 있다"고 우려했다. 베트남 세관 당국은 이달 들어 각 지방에 모든 국제 화물에 대한 원산지 증명서의 검사를 강화하라고 지시했다고 국영언론이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