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기업 열 곳 중 세 곳 번 돈으로 이자도 못냈다"
"국내기업 열 곳 중 세 곳 번 돈으로 이자도 못냈다"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0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은행 금융안정보고서 통해 이자비용 감당못한 기업 32%

국내 기업 열 곳 중 세 곳은 수익을 내기는커녕 이자조차 내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중무역전쟁이 악화되면 이런 기업이 더 늘어날 거라는 전망이다. 

한국은행은 20일 금융안정보고서를 통해 이자 비용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기업이 지난해 3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기업 열 곳 중 세 곳이 돈을 벌어 이자조차 내지 못한 셈이다. 이는 한국은행이 관련 통계를 집계한 2010년 이후 8년 만에 최고치이다.

미·중 무역분쟁이 최악으로 치달으면 이 비중은 37.5%로 높아질 것이라고 한국은행은 분석했다. 3년 연속 이자 비용을 내지 못한 '한계기업'도 1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이 돈을 벌어 이자를 얼마나 잘 갚을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지표인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은 대기업 24%, 중소기업 34%에 달했다.

업종별로는 조선업과 자동차, 숙박음식 등에서 이자비용에 허덕이는 기업이 많아졌다.

한국은행은 이자보상배율 하락의 배경으로 성장 둔화와 수출 감소, 투자 부진 등을 꼽으면서, "중소기업이 대기업보다 더 큰 충격을 받은 면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중 무역분쟁이 심해져 기업 매출에 전방위적인 타격이 가해질 것을 가정해 분석한 결과, 이자보상배율은 더욱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