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증권 종목분석] S-Oil, 악재와 호재 사이... 투자의견 '매수'
[한투증권 종목분석] S-Oil, 악재와 호재 사이... 투자의견 '매수'
  • 진재성
  • 승인 2019.0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투자증권은 S-Oil에 대해 악재와 호재 사이에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목표주가는 137,000원을 유지하고, 투자의견은 매수 유지를 주문했다.

S-Oil은 현재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이란의 지정학적 위험확대와 미중 무역분쟁에 따른 이중고의 영향으로 아시아 정제 마진이 역사적 저점에서 반등하지 못하고 있기 떄문이다. 이도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올해 영업이익 추정치를 1.3조원으로 35% 낮춘다”며 “2분기 영업이익 또한 컨센서스를 45% 하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2분기 및 하반기 한달후행 기준 아시아 정제마진 추정치를 각각 5달러/배럴과 평균 8달러.배럴로 44%, 25% 하향했다”며 “특히 지정학적 위험에 따라 상대적으로 비싸진 Dubai의 가격이 원가경쟁력 훼손으로 이어진 부분이 낮은 정제마진의 가장 큰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큰 폭의 추정치 하향에도 불구하고 4분기와 2020년 구조적 변화에 따른 호재가 있다. 첫 번째 호재는 2020년 1월부터 시행될 국제해사기구의(IMO) 친환경 선박유에 대한 최종 규격이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와 CIMAC (International Council on Combustion Engines)에서 8월 또는 늦어도 9월 중 발표될 예정이다. 이 연구원은 “3개월 재고비축을 위한 시간을 고려하면 규격 발표와 함께 등경유 상승과 Bunker-C 하락이 점진적으로 가시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두 번째 호재는 미국 원유 수출용 파이프라인 완공이 4분기에 마무리된다는 점이다. 고조된 지정학적 위험을 감안해도 물리적 충돌이 없다면 Dubai와 WTI 격차는 축소되며 아시아 정유사들의 원가경쟁력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