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연 1.75% 유지… "대내외 변수 지켜봐야"
한은, 기준금리 연 1.75% 유지… "대내외 변수 지켜봐야"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 무역분쟁 · 주요국 통화정책 불확실성 · 외환시장 변동성 주시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이하 '금통위')가 연 1.75%의 기준금리를 유지키로 결정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금통위는 31일 오전 서울 중구 세종대로 한은 본부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국내 경기 둔화 우려가 높아지며 일각에서는 금리인하가 필요하다는 주장에도 '동결 기조'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을 다시 한 번 밝히며, 연 1.75%의 기준금리를 동결하게 됐다고 밝혔다

기준금리는 지난해 11월 연 1.50%에서 현재의 1.75%로 0.25%p 인상된 이후 6개월째 같은 수준을 유지하게 됐다. 다음 금통위 회의는 7월로 예정돼있다. 

금통위 측의 금리동결은 미·중 무역분쟁과 주요국 통화정책 불확실성, 외환시장 변동성 등 굵직한 대내외 변수가 국내 경제 성장세와 물가 흐름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뜻으로 풀이되고 있다.

특히 최근 원·달러 환율이 1200원에 육박할 만큼 치솟으며 외환시장이 불안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점도 이번 금리동결의 배경으로 지목됐다. 

금융투자협회가 지난 16일부터 21일까지 채권 보유·운용 관련 종사자 200명(104개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도 응답자의 97%가 금리동결을 예측했다. 

하지만 경기 둔화 우려가 고조된 상황이라 금리인하론은 꾸준히 제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이 -0.3%를 나타내는 등 올해 우리나라 경제 성장세에 짙은 먹구름이 드리워졌다. 최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은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에서 2.4%로 낮춰 잡으며 한은의 완화적 통화정책을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