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삼성전자, 「2019년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 접수 마감
중소기업중앙회-삼성전자, 「2019년 상생형 스마트공장」 사업 접수 마감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0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협동조합 중심 업종 스마트화와 모기업·협력기업 동반구축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이하 중기중앙회)가 중소벤처기업부, 삼성전자와 진행하고 있는 2019년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사업접수가 마감되었다. 500사 모집 대비 약1천5백여개 중소기업이 사업에 참여하여, 약 3:1의 경쟁률을 보일 정도로 중소기업계의 반응이 뜨거웠다.

스마트 제조혁신을 위해 민간이 주도하는 본 사업은 삼성전자가 5년간 매년 100억원, 정부가 100억원씩 총1,000억원을 지원하는 2차년도 사업이며, 유형별 최대 6천만원에서 1억원까지의 사업비를 지원 받을 수 있고, 소기업의 경우 최대 2천만원 전액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중기중앙회는 향후 사업계획서 접수 및 현장실사 후 해당 결과를 바탕으로 선정평가위원회를 개최, 최종 500개사를 선정하여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동반구축형」 모델이 도입되어 중소기업협동조합을 중심으로 업종 스마트화가 이루어지고, 모기업과 협력기업간의 원가절감 혁신이 이루어질 전망이다.

해당 사업에 선정된 기업에 대해서는 중기중앙회 주도로 연계하는 각종 정책 및 제도개선의 혜택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공장 구축 기업에 대해서는 정부 조달 입찰시 가점 부여, 일터혁신을 위한 예술인 파견지원 등이 추진될 예정이다.

중기중앙회 조동석 스마트공장지원실장은 “대·중소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에 포스코 등 대기업 추가 참여를 통해 해당 사업을 확장시킬 예정이다”며, 또한 “스마트공장 구축 및 운영의 지속성을 위하여 구축기업 업무 담당자 및 현장혁신리더 교육과정을 통해 스마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상생형 스마트공장 구축지원사업의 세부내용은 사업공고를 참고하거나 (www.kbiz.or.kr)또는 중기중앙회 스마트공장지원실 및 지역본부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