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최종구, "IP 대출 확대 은행에 인센티브"
금융위 최종구, "IP 대출 확대 은행에 인센티브"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지식재산 담보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고 밝혀 관련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17일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서울 중구 웨스틴 조선호텔에서 열린 '제1회 지식재산 금융포럼'에서 "금융이 기술과 아이디어의 가치를 제대로 인정하고 기업의 혁신을 든든히 받쳐줘야 기업과 금융이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혁신금융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IP금융 활성화를 지원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그는 "혁신금융은 과거와 달리 기업의 도전을 응원하고 혁신을 장려하는 적극적인 금융의 역할을 요구한다"며 "향후 혁신금융을 실천해나가는 과정에서 혁신기업의 핵심자산인 지식재산이 자금조달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세심한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금융위는 특허청과 7개 금융기관과 함께 포럼 창립식을 갖고 IP금융 활성화를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이미 IP담보대출 상품을 내놓은 우리은행을 비롯해 신한은행, 국민은행, 농협은행 등이 관련 대출상품 출시에 나선다. 

 

금융위는 IP금융 활성화를 돕기 위해 이달부터 해당 대출을 취급하는 은행에 대해 기술금융 혁신평가(TECH)를 통해 인센티브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IP 회수전담기관이 부실화된 지식재산 담보를 직접 인수하고 담보 IP의 가치를 회수하는 사업을 특허청과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최 위원장은 "아직 익숙하지 않은 새로운 사업영역인 만큼 우수사례와 경험이 공유돼 금융권에 제대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는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정윤모 기술보증기금 이사장을 비롯한 각 은행 부행장, 벤처캐피탈(VC) 등 투자기관 대표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