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 "정유라 고교담임 '무단결석 특혜' 해임 정당"
법원 "정유라 고교담임 '무단결석 특혜' 해임 정당"
  • 어승룡 기자
  • 승인 2019.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법원, 정유라 高 담임교사 출결 관리 소홀 지적
鄭 결석때도 체험활동 생활기록부 기재 특혜

최순실 딸 정유라의 무단결석을 묵인한 고교 담임교사 황모의 해임 처분이 정당하다고 법원이 판결했다.

14일 서울행정법원 행정13부(부장판사 장낙원)는 지난 11일 황모씨가 서울시교육감을 상대로 낸 해임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패소 판결했다.

황은 담임교사로서 정씨의 출결상황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 학교생활기록부를 허위로 작성했다. 그 책임이 가볍지 않다면서 해임 처분이 타당하다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정씨와 비슷한 시기에 학교를 다니며 승마 종목에서 활동했던 학생들은 각종 대회 참가나 훈련을 이유로 연간 30일 내외에서 출석인정결석을 했다"면서 "특정감사 결과 정씨는 2013학년도 대회 참가나 훈련을 이유로 학교장 승인을 받아 36일을 결석했고 이에 더해 17일을 무단결석했다"고 밝혔다.

담임교사는 정씨가 대회 참가나 훈련 등 명목으로 수시로 결석ㆍ조퇴를 알면서도 체육부로부터 통지받은 일정과 이를 대조해 보지 않았다. 정씨가 2013학년도에 결석한 53일은 다른 체육특기생들보다 훨씬 많은 수치이다. 

서울시교육청은 국정농단 사건으로 논란이 일었던 2016년 12월 정씨의 특혜 의혹과 관련해 청담고 특정감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정씨가 2013년에 출국하거나 학교장 승인 없이 대회에 참가하는 등 17일을 무단결석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이르면 그해 4월부터 또는 늦어도 그해 2학기부터 특별한 이유 없이 4교시를 마치기 전 조퇴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하지만 당시 담임이었던 황씨는 정씨의 출석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았다. 무단결석한 날에도 학교의 '창의적 체험활동'에 참여한 것으로 생활기록부에 적은 것으로 조사됐다. 황씨는 자신의 교과목인 문학 과목 기말 수행평가의 태도 부문에서 정씨에게 만점(5점)을 주기도 했다.

이로 인해 황씨는 2017년 4월 해임 처분을 받았고, "특혜를 줄 특별한 이유가 없고 해임 처분은 지나치게 가혹하다"면서 같은 해 10월 이 소송을 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