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삼바 분식회계 의혹 수사...이재용 재판 변수
검찰, 삼바 분식회계 의혹 수사...이재용 재판 변수
  • 한승훈 기자
  • 승인 2019.0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삼바 나스탁 상장 주관사 골드만삭스 등 압수수색
4조5000억원대 고의 분식회계 의혹...이재용 경영승계가 발단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에 대한 강도높은 수사를 하고 있다. 회계법인에 대한 조사를 마친다음, 나스닥 상장을 담당했던 외국계 투자사인 골드만삭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사건과 관련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판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분식회계에 대한 강도높은 수사를 하고 있다. 회계법인에 대한 조사를 마친다음, 나스닥 상장을 담당했던 외국계 투자사인 골드만삭스 등을 압수수색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가 사실로 드러날 경우, '최순실 국정농단'사건과 관련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판결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측이 나오고 있다.

검찰이 삼성바이오로직스(김태환 대표, 이하 삼바)의 분식회계에 대한 수사를 강화하고 나섰다. 삼바와 관련 국내 대형 회계법인인 삼정·안진·삼일 등 관계자를 소환해 집중 조사를 했다. 나스닥 상장을 주관한 골드만삭스 등을 압수수색했다. ‘박근혜ㆍ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관련 재판을 받고 있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판결에 변수로 작용될 가능성이 커졌다. 검찰은 삼바 분식회계가 이 부회장의 승계작업 간의 밀접한 연관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결국 검찰의 칼날이 이 부회장을 겨눌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12일 검찰에 따르면 삼바 분식회계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12일 오전부터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골드만삭스와 중구 소공동에 있는 크레디트스위스 등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관련 자료 및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압수물을 확보했다.

골드만삭스는 지난 2015년 7월 삼바의 자회사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나스닥 상장을 추진할 당시 상장 주관사였다. 크레디트스위스는 자문 역할을 맡았다.

당시 이들 회사가 에피스의 상황을 잘 알고 있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회사 임직원을 불러 에피스에 대한 가치평가가 적절했는지 등을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지난해 11월 삼바의 2015년 자회사 회계기준 변경 과정에서 고의 분식회계가 있었다고 보고 검찰에 고발했다.

삼바는 지난 2012년 미국 바이오젠과 합작투자로 자회사 에피스를 설립한 바 있다. 이후 2015년 종속회사에서 관계회사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2900억원에서 4조8000억원으로 불어난 지분가치 차액만큼 분식회계가 이뤄졌다는 게 고발 내용이다.

검찰은 이 사건을 배당받은지 한 달 만인 그해 12월 삼바와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등을 압수수색했다. 당시 압수수색 대상에는 삼정·안진·삼일·한영 등 4대 회계법인도 포함됐다. 이와 함께 사건 관계자들에 대한 참고인 조사를 병행해왔다.

검찰의 삼바에 대한 수사의 핵심은 삼바 분식회계와 이 부회장의 승계작업 간의 연관성을 규명하는 것으로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회계처리 방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된 2015년 11∼12월은 숱한 논란 끝에 그해 9월 제일모직과 삼성물산이 1 대 0.35의 비율로 합병된 직후다. 이 부회장은 자신이 대주주(지분율 23.23%)인 제일모직 가치가 높게 평가돼 이익을 봤다. 제일모직은 삼성바이오의 대주주(46.79%)였다.

삼바가 2015년 이전부터 자본잠식 상태였다고 판정되면, 제일모직 가치는 크게 떨어진다.  합병 비율이나 합병 과정의 정당성도 다시 도마 위에 오를 수밖에 없다.

김경율 회계사(참여연대 집행위원장)는 “삼정과 삼일은 삼성바이오와 삼성물산의 외부감사인이었다”며 “이들이 회계처리 방안을 기업과 함께 만들어내고, 그 결과를 스스로 감사하는 것은 투명한 회계감시라는 시장의 룰을 깨는 중대 범죄”라고 말했다.

삼바의 수사 결과에  따라 이 부회장의 재판이 직간접 영향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당시 경영권 승계가 삼성그룹의 현안이었음을 입증하는 정황 증거가 될 수 있다. 삼바 분식회계가 삼성물산ㆍ제일모직의 합병에서 합병비율 결정에 영향을 미친 만큼, 합병의 최대 수혜자인 이 부회장이 피해가기 힘들 것이라는 게 법조계 일각에 분석이다.

삼바 분식회계 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 박근혜 전 대통령의 측근 최순실 측에 제공한 돈이 뇌물이라는 정황 증거가 될 수 있는 만큼,  이 부회장에게 유죄가 선고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한다.

당시 삼성 내 승계 작업 현안이 존재했다는 정황적 판단이 가능해질 수 있다. 대법원도 여론이나 주변 상황을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 삼바 수사 결과에 따라 이 부회장에 대한 판결에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게 법조계의 지적이다.

이 부회장을 향해 가는 검찰의 삼바 수사 결과에 재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양호 한진 회장의 사망사고 이후 문재인 정부의 무리한 수사가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른 상황서 검찰이 삼바 수사에 얼마만큼 깊숙히 파헤칠 것인가에도 세인들이 이목이 모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