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정·관계 출신 경영고문 14명 ‘수상한 자문료’ 20억 지급
KT, 정·관계 출신 경영고문 14명 ‘수상한 자문료’ 20억 지급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9.0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의원 '쪼개기 후원', 부정채용, 낙하산 논란
이철희 "황창규 정치권-퇴직 공무원 '로비사단' 구축"
KT황창규 회장이 2015년 취임 이후 로비를 위해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영입했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KT는 과거부터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영입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KT황창규 회장이 2015년 취임 이후 로비를 위해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영입했다는 주장이 정치권에서 제기됐다. KT는 과거부터 정관계 인사를 고문으로 영입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KT 황창규 회장이 정치권ㆍ전관예우ㆍ군 장성 등을 대거 영입해 로비사단을 구축한 의혹이 제기됐다. 황 회장이 2014년 1월 취임한 이후 로비에 활용하기 위해 정ㆍ관계 인사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임명해 20억 원의 거액의 자문료를 지급했다는 것.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은 24일 "KT가 자유한국당 홍문종 의원 측근 3명과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 등 정치권 인사 6명, 예비역 소장 1명, 퇴직 고위공무원 3명 등 모두 14명을 경영고문으로 위촉했다며"면서 KT 경영고문 명단을 확보해 공개했다.

홍문종 자유한국당 의원의 측근 3명과 박성범 전 한나라당 의원,  전 청와대 행정관 등 정치권 인사 6명에 퇴역 장성(1명)과 경찰(2명), 고위공무원 출신(3명) 등이다. 모두 14명이다. 대부분 2015년 경에 위촉됐다. 당시 KT는 인수합병전에 나서면서 유료방송 합산규제법 논의가 큰 걸림돌이었다. 이에 대한 로비를 했던 것으로 알려진다.

이들은 짧게는 2개월에서 많게는 4년까지 고문으로 활동했다. 한 달 수 백 만원대에서 1300만원이 넘는 자문료를 받은 것으로 알려진다. 경영 고문에게 지급한 자문료 총액만 20억 원에 달한다.

이철희 의원은 "KT 직원들조차 고문의 업무나 신원을 제대로 몰랐다"며 "황 회장이 이들에게 업무도 없이 이제까지 자문료만 20억원을 줬다. 정치권 줄대기와 로비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홍문종 의원 측은 구태한 정치 공세라며, 측근의 인사에 관여한 적 없다고 했다.  KT는 정상적 계약이라고 해명했다.

KT는 전임 이석채 회장 땐 김은혜 전 청와대 대변인, 이춘호 전 여성부 장관 후보자 등 MB 캠프 인사들이 줄줄이 임원으로 와 낙하산 인사 논란이 있었다.  그 뒤 박근혜 정부 당시엔 홍사덕, 김종인 전 의원 등이 KT 경영 고문이었다., 현 정부 들어서는 이강철, 김대유 전 청와대 수석 등 노무현 정부 시절 인사가 KT 사외이사에 합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