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재단, ‘노 전 대통령 비하’ 교학사에 “강경대응”
노무현 재단, ‘노 전 대통령 비하’ 교학사에 “강경대응”
  • 한원석 기자
  • 승인 2019.03.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실수” 교학사 해명에 “‘노무현 노비’ 검색해야 그 사진 뜬다” 반박
교학사, 2013년 ‘뉴라이트’ 한국사 교과서 출판 전력에 ‘의심의 눈초리’

노무현 재단이 칼을 빼들었다. 교학사가 한국사 문제집에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 이미지를 사용한 것에 대해 강력히 대응하기로 한 것이다.

‘일간베스트’(일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기 위해 합성한 사진을 그대로 실은 교학사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고급 1·2급)’ 238페이지(왼쪽), KBS 드라마 '추노' (사진=온라인커뮤니티·KBS 영상 갈무리)
‘일간베스트’(일베)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기 위해 합성한 사진을 그대로 실은 교학사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고급 1·2급)’ 238페이지(왼쪽), KBS 드라마 '추노' (사진=온라인커뮤니티·KBS 영상 갈무리)

 

노무현 재단, 강경 대응 입장
22일 재단법인 ‘사람사는세상 노무현 재단’은 자신의 홈페이지에 ‘노무현 재단은 교학사 건에 강력 대응해 나갈 것입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재단은 입장문을 통해 “노무현 재단은 교학사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1·2급) 최신기본서’에 실린 노무현 대통령 합성 이미지에 대한 사안을 중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결코 좌시할 수 없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재단은 이어 “현재 강력한 대응방안을 다각도로 검토 중”이라고 밝히고, “완료되는 대로 회원 여러분들께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상세히 공지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교학사, 사과문에도 ‘진정성’ 논란
노무현 전 대통령 비하사건은 최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노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이미지가 담긴 ‘한국사 능력 검정 고급 [1·2급]’ 238페이지가 올라오면서 시작됐다.

문제가 된 사진은 지난 2010년 방영된 KBS 2TV 드라마 ‘추노’의 한 장면에 노 전 대통령의 얼굴이 들어간 이미지였다. 사진 설명에는 ‘붙잡힌 도망 노비에게 낙인을 찍는 장면’이라고 적혀 있었다. 이 문제집은 지난해 8월 20일 출간됐지만 그동안 출판사인 교학사는 이러한 사실을 전혀 모르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일자 교학사는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재했다. 교학사 측은 “해당 사진은 편집자의 단순 실수로 발생한 일”이라며 “이를 제대로 검수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진심으로 사죄한다”며 “이미 온·오프라인에 배포된 교재를 전량 수거해 폐기하도록 조치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 “지면을 통해 모든 분들께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라며 “특히 유가족분들과 노무현 재단에는 직접 찾아뵙고 사죄의 말씀을 올리겠다”라고 전했다.

하지만 교학사의 이러한 해명에도 많은 누리꾼들이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교학사가 일부 매체를 통해 ‘신입 직원이 구글 이미지를 단순 검색해서 넣으면서 실수한 것’이라고 해명한 것에도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이들은 ‘이미지에 대해서는 저작권법 위반 때문에 출판 과정에서 수차례 확인한다’며 ‘말도 안된다’는 반응이다.

여기에 교학사 관계자가 노무현 재단에 불시 ‘기습사과’를 시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과의 진정성을 놓고 논란에 불을 붙였다.

재단 관계자는 22일 “(교학사 측이) 오전에 연락도 없이 재단에 (갑작스레) 방문했다”며 “무턱대고 와서 사과를 하겠다는 태도에 (일단) 거절하고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진정으로 사과할 의사가 있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불똥 튄 노무현 재단
이러한 사실들이 알려지면서 누리꾼들은 들끓고 있다. ‘천벌을 받을 것이다’, ‘교학사를 압수수색 해서 일베(일간베스트 저장소 사용자)들 처벌해야 한다’는 등의 격렬한 반응을 보였다.

누리꾼들의 반응이 격렬한 이유는 교학사의 ‘전력’ 때문이다. 지난 2013년 교학사가 펴낸 한국사 교과서가 각종 부실한 내용과 이른바 검증되지 않은 ‘뉴라이트’ 역사관에 편향된 기술로 퇴출 요구를 당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노무현 재단을 비판하는 의견도 비등하고 있다. 그동안 노무현 재단이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않았다고 보기 때문이다. 재단 게시판에 의견을 남긴 한 누리꾼은 ‘수년간 자행되고 있는 노 대통령님에 대한 조직적이고 악질적인 이미지 사용에 그 어떤 대책도 보이지 않고 있다’며 ‘그냥 (노무현 재단) 문을 닫길’이라고 비판했다.

SBS라디오 <김성준의 시사전망대>에서 ‘문파와 적폐’ 코너를 진행하는 ‘문파’ 이정렬 변호사는 자신의 SNS를 통해 “교학사 문제는 사과를 받을 게 아니라 민사소송을 해서 선례를 남기는 게 좋을텐데”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에 대해 고재순 노무현 재단 사무총장은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재단이 법적인 소송당사자가 되지 못해서 그동안 유족의 이름으로 법적 대응을 해왔다”며 일각에서 제기된 ‘재단이 이런 사건에 대한 대응이 소극적’이라는 지적에 대해 해명했다.

고 사무총장은 이어 “김경재 전 자유총연맹 총재의 (노 전 대통령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발언) 사건이나 부산대·홍대 교수, 조현오 전 경찰총장의 건에 대해서도 유족 명의로 재단이 고소했다”고 밝혔다.

발끈한 정치권
더불어민주당은 21일 오후 이해식 대변인의 서면 브리핑에서 교학사 측의 해명에 “뻔뻔하고 궁색한 변명에 불과하다”며 “실제 구글에 ‘노비’, ‘추노 노비’ 등을 검색해도 노 대통령의 합성사진은 뜨지 않는다. ‘노무현 노비’라고 검색했을 때 비로소 노대통령의 얼굴이 떠오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천인공로할 일”이라며 “교과서 전량을 회수하겠다는 회사 방침도 미봉이다. 숱한 친일, 독재 미화 등의 역사왜곡 사례를 남긴 교학사의 교과서에서 벌어진 일”이라고 강조했다.

정의당 김동균 정의당 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어줍잖은 변명으로 밖에 들리지 않는다”며 “이를 단순한 실수로 치부하기엔 교학사 구성원들의 역사 인식과 윤리적 감수성이 근본적으로 고장나있다고 추측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