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민간금융사 '일자리 압박' 논란
정부, 민간금융사 '일자리 압박' 논란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정부가 금융권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최근 정부가 민간금융사들에 대해 일자리 평가를 하겠다고 밝힌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재 경영평가에 일자리 관련 평가지표가 반영되는 곳은 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 국책은행 뿐이다. 

지난 7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당국은 민감금융사들에 대해 직·간접적인 기여도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금융사들이 고용 실적 같은 양적인 조건과 고용 우수기업에 대출한 실적, 일자리 관련 상품을 개발한 실적 등을 평가하게 된다. 그 결과는 경영공시나 경영실태평가에 반영할 계획이다. 

현재 시중은행들은 ▲자본적정성 ▲자산건전성 ▲경영관리적정성 ▲수익성 ▲유동성 ▲시장리스크 등을 경영실태평가 항목에 작성한다. 

당국도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더라도, 민간 금융회사에 마냥 고용을 늘리라고 재촉하기 어렵다는 건 인정한다. 이 때문에 일자리 관련 평가를 통해 금융사들의 ‘간접적 역할’을 독려하겠다는 취지다. 

금융위 관계자는 “경제 전체의 일자리 창출 능력을 키우는 데 금융의 자금지원 역할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금융위는 일자리 창출 기여도를 평가할 지표와 수행할 평가위원회 구성 방식 등을 2분기 중에 확정지을 계획이다. 민간금융사들의 평가가 올 하반기에 이뤄질 것이라는 설명이다. 

금융원 일각에서는 정부의 민간금융사 일자리 평가가 시중은행들에게는 부담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금융사들이 정부의 기대에 부응할 수밖에 없다. 대부분의 시중은행들이 향후 일자리 측면에서 제도적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