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한진重 최대주주 변경…경영실패 조남호 회장 경영권 상실
산은, 한진重 최대주주 변경…경영실패 조남호 회장 경영권 상실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9.0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단 6874억원 출자 전환키로
산은이 최대주주 … 정상화 시동

한진중공업의 국내외 채권단이 6874억 원에 달하는 채무를 출자전환한다. 이에 따라 조남호 한진중공업홀딩스 회장은 경영권을 잃고 KDB산업은행이 한진중공업 대주주가 된다.

한진중공업은 6일 이사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유상증자 계획을 결정했다고 한국거래소에 공시했다. 지주회사와 조 회장이 보유한 한진중공업 지분(31.48%)은 전액 감자한다. 일반 주주가 보유한 주식은 5주를 1주로 축소하는 감자를 시행한다. 대주주와 일반 주주의 감자 비율을 다르게 적용하는 차등 감자다. 오는 5월까지 감자와 증자가 마무리되면 국내 채권단의 지분율은 63.4%가 된다. 필리핀 채권단은 20%의 지분을 보유한다.

한진중공업의 최대주주는 산은(지분율 16.1%)으로 변경된다.

산은 관계자는 “유상증자를 통해 한진중공업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를 해소하고 필리핀 수비크 조선소 관련 리스크에서 벗어나 경영 정상화의 기틀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중공업은 지난 1월 수비크 조선소가 현지 법원에 회생절차를 신청하면서 동반 부실에 빠졌다. 지난해 말 결산에서 자산보다 부채가 6878억원 많은 완전 자본잠식 상태로 나타났다.

지난해 1조2636억원의 적자를 냈다.

거래소의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해 지난달 13일 투자유의 종목으로 지정되고 주식 거래도 중단했다.

한진중공업은 다음 달 1일까지 완전 자본잠식에서 벗어났다는 증빙 서류를 거래소에 제출해야 상장폐지를 피할 수 있다.

한진중공업은 유상증자로 자본을 확충하면서 영도조선소를 주축으로 사업구조 재편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는 2016년 채권단 자율협약 이후 군함 등 특수선에 집중하면서 27척, 1조2000억원 상당의 신규 물량을 확보했다. 군함 등 방위산업 물량은 국가와 체결한 계약이어서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받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