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신용조회사 모형 가이드라인 마련 예정
금감원, 신용조회사 모형 가이드라인 마련 예정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신용조회회사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마련한다. 6새 신용조회회사 현장점검 종료 후 모형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테스트를 해보겠다는 것이다.

2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감원은 이달 중 나이스평가정보·나이스디앤비·SCI평가정보·이크레더블·코리아크레딧뷰로·한국기업데이터 등 6개 신용조회사에 대한 현장점검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5개 회사의 점검이 끝났고 나머지 1곳은 이달 중으로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신용조회사들은 기업들의 경영 상태는 물론 기술 능력을 평가하는 회사다. 금융회사 여신뿐 아니라 정부 입찰이나 대기업 납품 때도 신용조회사가 평가한 기업 등급을 사용한다.

금감원의 신용조회사 현장점검은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중소기업 대상으로 담보 위주의 여신에서 벗어나 기술금융을 강화하기 위해 신용조회회사의 평가모델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다.

금감원은 또 상반기 중 신용조회사와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현장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3분기까지 신용평가모형 운영 가이드라인도 만들 계획이다.

지금은 신용조회사가 신용평가 모형을 운영하는 과정에 명확한 행위 준칙이 없다.

금감원 관계자는 "신용조회회사가 평가모형을 잘 만들고 제대로 돌아가야 기업의 등급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기술금융 등 중소기업의 금융 접근성도 개선될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