뽑힐사람은 정해져있다? 청년들 목조른 '채용비리'
뽑힐사람은 정해져있다? 청년들 목조른 '채용비리'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일 정부가 발표한 공공기관 채용비리 전수조사 결과에 누리꾼들을 비롯한 국민들의 분노를 자안내고있다.

최근 정부는 1205개 공공기관의 채용·취업 비리와 관련해 전수조사에 들어갔다. 조사 결과는 놀라웠다. 182건의 취업비리와 부당청탁·부당지시·친인척 특혜 등은 36건, 채용 과정상 중대과실이나 착오 등은 146건이었다.

이번 전수조사는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 기간에 폭로된 '서울교통공사 친인척 채용 비리 의혹'을 계기로 관계부처가 3개월간 합동으로 진행한 조사로, 2017년 10월의 정부 특별 점검 이후 실시한 신규 채용과 정규직 전환이 조사 대상이었다. 

공공기관 고위직의 자녀와 친인척 신규 채용은 물론, 이들은 계약직으로 채용돼 이후 정규직이 됐다. 임직원 자녀가 서류 심사와 필기시험에서 낮은 순위였는데도 면접 점수를 높게 줘 최종 합격시키기도 했다. 이들의 채용비리는 대학 등록금을 내기 위해 매일같이 알바를 하는 대학생, 취업을 위해 하루종일 공부하는 청년들에 머리에 총을 쏜 것과 같이 충격을 준 것과 같다. 

공공기관이라는 곳에서 펼쳐진 '세습'과 '불법', '비리'에 누리꾼들의 비난이 이어지고 있다.

누리꾼들은 "어느 공공기관에서 누가 어떻게 비리를 저질렀는지 다 공개해야된다", "작년 채용비리 사건을 들었을때는 총을 맞은것 같았다. 그런데 실체가 드러나니 총이 아니라 미사일을, 핵폭탄을 맞은 것 같다. 눈물이 난다", "욕을 하고 싶다. 그런데 이게 한두번이 아닐거라고 생각하니 정말 화가난다", "공공기관의 공정성이란 이런건가" 등의 격렬한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채용 비리를 발표하면서 첨부한 정부의 대책은 진화는 커녕 더욱 큰 불을 지르고 있었다. 정부는 ▲공공기관 채용실태 전수조사 정례화 ▲임직원의 친인척 채용 인원을 홈페이지 통해 공개 ▲공직자에 의한 가족 채용 특혜 제공 제한하도록 이해충돌 방지법 제정 등을 대책으로 내놓았다.

이를두고 누리꾼들은 "채용 비리 근절은 말 뿐인 것 같다", "바뀐게 없다", "돈있고 높은 직위에 있으면 이정도 불법은 지키라고 있나보다", "국민을 위한 법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다", "한 번 이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재발 방지를 위해서 법을 강화해야 할텐데, 법 개정을 위한 국회가 부동층이라 바뀌지 않는다", "법 개정을 내놓아야 할 곳에선 국민들의 피눈물 섞인 외침을 듣지 않고있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