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5·18 망언에 곤혹
한국당, '김진태·이종명·김순례' 5·18 망언에 곤혹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자유한국당이 곤혹스럽다. 5·18 민주화운동에 대해 일부 의원들이 망언을 내뱉었기 때문이다. 

11일 손학규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 일부 의원들이 국회에서 5·18 진상규명 대국민 공청회를 주최하며 정말 어처구니없는 발언을 쏟아냈다"며 이같이 말했다.  

손 대표는 "(한국당 의원들이) 허위사실 유포죄로 유죄확정 판결을 받은 지만원씨가 거짓주장을 반복한 걸 방조했다"며 "그것도 모자라서 현직 의원들이 왜곡한 망언을 쏟아내 있을 수 없는 일이 국회서 벌어졌다"고 개탄했다. 

이어 "이종명 의원은 폭동이 민주화 운동으로 변질됐다고 주장했고, 당 원내대변인인 김순례 의원은 종북좌파들이 판치며 5·18 유공자라는 괴물집단을 만들어 세금을 축내고 있다고 했다"고 전했다.  

손 대표는 그러면서 "어이없는 일, 가짜뉴스다. 5·18 광주학살 참극은 우리 역사의 비극으로 또 다른 면에서 5·18 광주정신은 민주주의 역사의 커다란 자부심으로 욕되게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국당은 적당한 변명 속에 그대로 넘기려고 해선 안 된다"고 지적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도 ‘5·18 망언자’들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 메시지를 통해 "자유한국당은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세 의원의 망동에 대해 당장 국민앞에 사과하고 출당조치 등 취할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5.18 운동은 이미 30년 전 광주 진상규명특별위원회, 청문회 활동을 통해 역사적 사실이 밝혀졌고 전두환·노태우 두 전직 대통령은 내란 및 군사 반란죄로 처벌받은바 있다"면서 "한국당이 개최한 5.18 진 규명 공청회는 '5.18 모독회'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5.18의 역사적 사실과 숭고한 희생을 모독하는 것에 대해 묵과할수없다"면서 "그동안 5.18 민주화 운동을 모독해온 지만원씨를 국회 공식 행사장에 발표자로 세우고 한국당 의원들은 이에 동조했다는 것에 대해 무거운 책임을 져야할것"이라고 강조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한국당 의원들의 망언은 우리 국민들이 이룬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를 부정하는 역사 쿠데타이자 민주주의 자체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자유한국당은 이에 진화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파장은 이미 걷잡을 수 없는 모양새다. 

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페이스북에 “5·18은 대한민국 자유민주주의 발전의 밑거름이 된 사건”이라며 “4·19든 5·18이든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자유롭고 활발한 논쟁은 필요하다. 그러나 역사적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진 부분에 대한 의혹 제기는 곤란하다”고 적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5·18 민주화운동의 역사적 의미를 높이 평가한다. 우리당 일부 의원의 발언이 희생자에게 5·18 희생자에게 아픔을 줬다면 그 부분에 유감을 표시한다”며 한발 물러섰다. 

나 원내대표는 전날 “역사적 사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존재할 수 있다”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냈다가 동료 의원들의 망언을 사실상 두둔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한국당 내부에선 논란을 일으킨 의원들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장제원 의원은 페이스북 글에서 “국민들께서 주시고 있는 마지막 시선마저도 걷어차고 싶은 것인지, 이미 역사적 단죄가 내려진 ‘5.18’을 소환해 국민들을 실망시키고 있다”며 “역사적 평가가 끝난 ‘5·18’을 다시 불러들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