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식품연구원, 과채류 조직손상 '살균·세척 시스템' 개발
한국식품연구원, 과채류 조직손상 '살균·세척 시스템' 개발
  • 임인혜 기자
  • 승인 2019.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식품연구원은  과채류 조직손상을 최소화하는 가온마이크로버블 살균·세척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시스템은 40~70℃의 물을 마이크로버블발생장치에서 버블 크기가 70% 이상이 10㎛ 이하가 되도록 미세화해 용존 산소를 증가시킨 가온마이크로버블수를 연속적으로 세척 및 살균수로 공급한다.

11일 연구팀에 따르면 물의 입자가 미세할수록 형태가 복잡한 채와의 접촉성이 높아져 세척효과가 증가되고 미량의 OH라디칼이 발생해 살균 및 신선도 유지에 도움이 된다. OH라디칼은 플라즈마 상태에서 생성되는 산소음이온계 물질로서 인체에 무해하다.

연속식 가온마이크로버블 세척 및 살균 시스템은 열수생산장치, 수온조절탱크, 수온조절보조탱크, 마이크로버블 발생장치, 세척살균조로 구성돼 있다.

시스템을 활용했을때 절단된 양상추, 로메인, 멀티립 등은 미생물수가 90% 이상 줄었고 갈변 현상이 억제됐으며, 울퉁불퉁한 근채류도 미생물수가 90~99% 감소하고 저장성이 높아졌다.
방울토마토도 미생물수가 90% 이상 축소했으며 조직감이 유지돼 저장성이 향상됐다.

박동준 한국식품연구원장은 "이번 시스템은 산업현장에서의 적용성을 크게 개선한 제품"이라며 "세척 및 살균 중 버블의 유지력과 버블의 토출(吐出)력을 증강해 신선편이 과·채류의 살균력 및 유통기간 연장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