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ICO 방침, 변화 없을 것… 투자 위험성 여전히 높아"
정부 "ICO 방침, 변화 없을 것… 투자 위험성 여전히 높아"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ICO(암호화폐 공개)와 관련해 정부가 다시 한 번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9일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가상통화 관련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갖고 금융감독원이 실시한 ICO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의 향후 대응 방향을 밝혔다. 

정부는 "ICO에 대한 투자 위험이 높고 국제적 규율체계도 확립돼 있지 않은 상황임을 감안해 ICO 제도화에 대한 신중한 입장을 견지해 나가겠다"며 "정부가 ICO 가이드라인 등을 제시하는 경우 투자 위험이 높은 ICO를 정부가 공인한 것으로 이해될 수 있어 투기과열 현상 재발과 투자자 피해가 확산될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2017년 ICO를 유사수신행위로 규정하고 전면 금지하겠다는 입장을 발표한 이후 관련한 언급을 새로 내놓았지만, '암호화폐는 금지하고, 블록체인은 살린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는 평가다. 

이번 정부의 입장발표는 금융당국의 실태조사를 통해 이뤄졌다. 앞서 금감원은 국내 기업의 임의 협조에 따른 답변서 징구, 백서·홍보자료 점검 등을 토대로 지난해 9월부터 11월까지 22개 기업에 대한 실태점검을 실시해 이번 차관회의에 그 결과를 보고했다. 

하지만 정부는 조사결과 투자정보 허위기재 우려, ICO 모집자금 사용내용 미공개, 자본시장법상 무인가 영업행위 소지, ICO 관련 중요사항을 과다하게 부풀려 광고하는 형법상 사기죄에 해당한다는 점 등을 이유로  "ICO는 여전히 투자 위험성이 매우 높은 상태임을 알 수 있었다"고 결론 내렸다. 

또한, 실태조사 결과 나타난 현행법 위반소지 사례에 대해서는 검찰과 경찰에 통보하고 사기·유사수신·다단계 등 불법적인 ICO에 대해서도 수사기관을 통해 엄정한 대응을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