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공공기관 지정 위기 넘기고 '인력 감축' 진통 남아
금감원, 공공기관 지정 위기 넘기고 '인력 감축' 진통 남아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위기를 넘겼다. 공공기관 지정 대상에서 제외된 것이다. 금감원은 앞으로 5년 내 3급 이상 임직원 수를 전체 임직원의 35% 수준으로 감축해야 한다.

지난 30일 기획재정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공운위)는 ‘2019년도 공공기관 지정안 심의’에서 금감원을 공공기관으로 미지정한다고 밝혔다.

앞서 금감원은 지난해 채용비리와 방만경영이 심각하다는 감사원의 지적으로 공공기관 지정 위기에 처한 바 있다. 

위기를 넘긴 금감원은 앞으로 인력감축 진통을 견뎌내야한다. 금감원이 공운위에 제출한 인력감축 계획에는 ‘향후 5년 내 팀장 이상 보직을 받을 수 있는 3급 이상 상위직급 비율을 35% 수준으로 감축하겠다’는 내용이 담겨있다. 작년 9월 기준 금감원의 3급 이상 임직원 수는 851명으로 전체 임직원(1980명)의 43%다. 35%를 맞추려면 150명가량을 줄여야 한다.

올해부터 본격적인 인력 감원이 예상되지만, 금감원 직원의 경우 과도한 취업제한·명예퇴직 제도 미비 등의 문제로 인해 내부 진통이 예상된다. ‘그만두고 싶어도 그만둘 수 없는 구조’라는 게 금감원 내부 직원들의 설명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취업제한이 완화되고, 희망퇴직이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인사적체와 방만 경영 문제는 생각보다 쉽게 해결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