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형 일자리' 반대 현대차 노조, '파업' 카드 꺼낸다
'광주형 일자리' 반대 현대차 노조, '파업' 카드 꺼낸다
  • 조나단 기자
  • 승인 2019.0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차 노조가 노동자-광주광역시-현대자동차가 진행하고 있는 임금을 줄이고 일자리를 늘리자는 취지의 '광주형 일자리'에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있다.

윤종해 한국노총광주본부 의장, 이용섭 광주시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연합회 회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좌측부터 윤종해 한국노총광주본부 의장, 이용섭 광주시장, 최상준 광주경영자총연합회 회장, 이병훈 문화경제부시장.

'광주형 일자리'는 광주시와 현대차가 합작법인을 세워 2021년 하반기까지 빛그린산업단지 62만 8,000㎡ 부지에 연간 10만 대의 경형 SUV 완성차 공장을 세우는 사업이다. 해당 공장이 가동될 경우 정규직 근로자는 신입 생산직과 경력 관리직을 합쳐 1,000여 명, 간접고용은 1만 명에서 1만 2,000명을 기대하고 있는 대규모 사업이다.

30일 광주시는 광주시청에서 이용섭 광주시장과 한국노총 윤종해 광주본부 의장이 참석한 가운데 노사민정협의회를 열고 광주형일자리 투자 내용을 담은 '노사상생발전협정서'를 만장일치로 의결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의결된 내용을 토대로 최종 합의 여부를 추가로 논의할 예정이며, 최종 합의가 이뤄질 경우 31일 광주시청에서 현대차와 투자협약식을 체결하게 된다. 현대차 관계자는 "우선 노사민정협의회 의결 내용을 검토한 뒤 광주시와 협상을 진행한다"고 설명했다. 

현대차 노동조합과 금속노조는 '광주형 일자리'에 반대의견을 내놓고 있다. 이들은 30일 노사민정협의회 의결 소식이 알려지자 곧장 성명서를 내고 강력 규탄했다.

노조는 세계자동차 시장의 공급포화, 국내자동차 공장의 구조조정과 70만 대 유휴시설 존재, 자동차산업 전체 노동자 임금의 하향 평준화 우려, 단체협약 위반 및 노동삼권 실종 등의 이유로 '광주형 일자리'가 한국 자동차산업을 파괴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다.

현대차 노조는 "'광주형 일자리' 협약체결을 문재인 정부의 정경유착, 노동적폐 1호로 규정한다" 강력하게 비판하는 모습을 보였다. 

관련업계 전문가는 "현대기아차 노조 간부들이 파업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전면 파업 카드 또한 뽑을 가능성이 있다. 만약 전면 파업에 들어간다면 생산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앞서 두 차례 합의 직전 무산된 적이 있기 때문에 무산될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005380)의 주가는 1월 30일 장마감 기준 전거래일(12만 8000원) 대비 1.17%(1500원) 상승한 12만 9500원에 거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