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24일 기준금리 결정 "동결 가능성 높아"
한국은행, 24일 기준금리 결정 "동결 가능성 높아"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올해 첫 금리가 오는 24일 결정된다. 한국은행은 이날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기준금리에 대해 논의한다. 금융투자업계는 기준금리가 동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한국은행이 금통위 이후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가 지난해 10월에 이어 재차 하향 조정될 가능성이 높다.  

전문가들은 한은이 기준금리를 현재 연 1.75% 수준에서 동결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지난해 11월 금통위에서 1년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할 당시에는 이주열 한은 총재가 추가 금리 인상 가능성을 열어뒀으나 현재 국내외 경제 상황에 비춰 인상하기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다.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변수가 여전하고 세계 경제침체 우려가 가중되면서 금리를 인상하기에는 여건이 녹록치 않은 상황이다.

강승원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이 총재의 신년사에서 통화정책과 관련해 '완화 정도의 추가 조정 여부'라는 문구가 삭제된 점 등을 고려하면 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는 만장일치로 동결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이 한국 경제에 대해 2회 연속 눈높이를 낮춘 상황에서 추가로 하향 조정에 나서게 될지도 관심사다. 앞서 한은은 지난해 10월 올해와 내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를 2.7%로 제시했다. 전문가들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6%로 0.1%포인트 인하할 가능성이 높다는 데 무게를 두고 있다.

오는 22일 발표되는 지난해 4분기 경제 성장률 속보치로 관심이 쏠릴 것으로 예상된다. 한은의 지난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달성하려면 4분기 성장률이 0.8% 이상 나와야 하기 때문이다. 4분기 성장률이 0.8%를 하회하면 지난해 성장률과 함께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낮춰 잡을 가능성이 높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22일 발표될 4분기 GDP 결과에 따라 올해 성장률 전망 하향폭이 결정될 수 있어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지난해 4분기 경제가 0.6~0.7% 성장했을 경우 2018년 연간 성장률은 2.6%로 하향 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월 이후 추가적인 하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정성태 삼성증권 연구위원은 "반도체 부진과 이에 따른 설비투자 감소, 9·13 대책 영향에 따른 건설투자 감소가 관건"이라며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2.5% 수준으로 하향 조정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이에 지난해와 올해 한국경제는 남유럽 재정위기 사태 당시인 2012년(2.3%) 이후 최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한국 경제성장률은 2015년과 2016년 2.8%를 기록했고, 지난해 반도체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반짝 3%(3.1%)'를 기록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