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명규, 빙상계 '성폭련 은폐' 의혹
전명규, 빙상계 '성폭련 은폐' 의혹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전명규 한국체육대학교 교수가 빙상계 성폭력 사건을 은폐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손혜원 의원과 젊은빙상인연대는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빙상계 성폭력 피해자 추가 폭로’에 대해 밝혔다. 

손 의원은 "빙상선수 A씨는 10대 시절 한체대 빙상장에서 강습을 받던 중 전 한체대 빙상부 조교인 한 코치로부터 수차례 성추행 당했다고 증언했다"고 전했다. 

이어 "훈련 도중 자세를 교정해준다는 핑계로 강제로 안거나 입을 맞추는 등의 일이 계속됐다고 증언했다.

또 밖에서 만나 영화를 보자, 둘이서 밥을 먹자는 등 연락을 취해온 것을 A씨가 거부하자 해당 코치는 폭언을 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대부분 가해자가 어떤 제재나 불이익도 받지 않고 있다. 한 예로 조재범 전 코치의 녹취록이 국감 자리에서 발표됐는데도 이 문제가 덮이고 있다"며 대처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점도 지적했다. 

이날 A씨가 빙상계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전명규 한체대 교수에게 보낸 문자메시지도 공개됐다. 

A씨는 전 교수에게 `죽고 싶다는 생각을 하루에도 수 없이 하는데, 가해자가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는다고요?`라고 문자를 보냈고, 전 교수는 `네가 빨리 (아픔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고 답장했다. 

손 의원은 이 문자를 바탕으로 "전 교수가 A선수에 대한 성추행 또는 성폭행 정황도 거의 알고 있지 않았나 하는 의심을 갖게 만드는 중요한 문자로 볼 수 있다. 전 교수는 성폭행 피해자로부터 전달받아 인지했지만 조치 취하지 않았고, 가해자는 여전히 빙상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전 교수가 사전에 은폐에 관여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젊은빙상인연대는 이날 체육계 성폭력에 대한 정부의 발 빠른 조사,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을 비롯한 수뇌부의 총사퇴를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