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촌공사, ‘낙하산·갑질’ 논란에 휘청
농어촌공사, ‘낙하산·갑질’ 논란에 휘청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한국농어촌공사가 휘청이고 있다. 낙하산 내정설에 이어 갑질 논란까지 일고 있는 것. 특히 최규성 사장이 취임 9개월 만에 사임하면서 내부 문제를 해결해나갈 리더가 없는 실정이다. 

지난 14일 업계에 따르면 최규성 사장 사임 이후 농어촌공사 사장 공모에 9명이 접수했다. 이중 노무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농어촌비서관과 농촌진흥청장을 역임한 A씨가 사실상 농어촌공사 사장이 될 것이라는 내정설이 돈 것이다. A씨는 서류심사까지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농어촌공사 내부 안팎에서는 이 같은 ‘낙하산 내정설’ 돌며 혼란스러워하는 분위기다. 서류심사, 면접 절차가 소용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정권이 바뀔 때마다 공기업은 ‘코드 인사’, ‘낙하산’ 논란에 휩싸인다. 외풍에 시달리는 것이 지속되면 회사가 잘 돌아갈 수 없다”고 말했다. 

전직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정치권과의 연결이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는 게 현실”이라며 “도덕성, 전문성을 갖춘 분이 와야 한다. 언제까지 ‘낙하산 논란’에 시달릴지 모르겠다. 이런 논란이 이는데 절차가 무슨 소용이냐”고 말했다. 

농어촌공사는 갑질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지난해 10월 6일 태풍 '콩레이'로 피해를 본 농민들이 농어촌공사에 배상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광양시에 따르면 콩레이는 광양시 진월면 오사지구 농민들에게 간접적 피해를 줬다.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신호천이 범람해 양상추 비닐하우스 317동 19만9천33㎡가 침수피해를 본 것이다. 광양시와 농어촌공사가 함께 한국손해사정사회에 의뢰해 나타난 피해액은 3억7508만원이다.

피해를 입은 농민들은 오사지구 침수피해 대책위원회를 만들었다. 이들은 최근 농어촌공사 본사를 방문해 대책을 요구했다.

이들은 농어촌공사가 배수장 펌프를 일찍 가동했다면 피해를 경감시킬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대책위는 배수장을 관리하는 농어촌공사 직원 2명을 직무 유기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농어촌공사 측은 용역 결과 '자연재해'로 결론이 나서 법적으로 배상할 근거가 없다는 입장이다.

농어촌공사 관계자는 “당시에 배수장 펌프 5대를 빠르게 가동했다고 하더라도 피해를 막지 못했을 것이다. 홍수 용량을 초과했기 때문에 피해를 줄일 수 있었다는 대책위원회의 주장은 말이 안 되는 주장”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