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분식회계 의혹' 포스코건설 감리 착수
금감원, '분식회계 의혹' 포스코건설 감리 착수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 지난해 국정감사서 의혹 제기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포스코건설 감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제기한 포스코 계열사들의 해외투자 의혹에 대한 것이다.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15일 보도자료를 통해 지난 10일 금감원이 포스코건설에 대한 감리절차에 착수했다고 밝혔다.  

추 의원은 지난해 국정감사 당시 포스코 경영비리 의혹을 제기했다. 포스코가 MB 정부 시절 자원외교에 동원돼 부실투자와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회계처리를 반복했다는 것이다. 

특히 국정감사를 통해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이 영국의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의 산토스CMI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회계처리에 문제가 있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당시 윤석헌 금감원장은 "포스코의 회계에 대한 감리를 포함해 배임 혐의가 있는지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포스코건설과 포스코엔지니어링은 2011년 영국에 본사를 둔 EPC에쿼티스와 에콰도르 건설회사 산토스CMI를 약 800억원에 인수한 후 손실처리를 계속하면서도 유상증자, 추가 지분인수, 자금 대여를 반복했다. 6년간 총 2000억원을 쏟아부은 후 2017년 EPC에쿼티스를 0원에, 산토스CMI를 60억 원에 원래의 주주에게 되팔았다.   

이밖에도 포스코 송도사옥과 사원아파트 건설 과정에서 매출 누락 및 세금 포탈이 일어났다는 의혹, 브라질 CSP 일관제철소 프로젝트 손실액 1000억원을 2017년 뒤늦게 반영해 2015년 사업보고서를 정정 공시하는 등 포스코 계열사들의 국내외투자와 자산매각 등을 두고 회계분식 의혹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추 의원은 "포스코건설 뿐만 아니라 다른 계열사들까지 감리 대상을 확대해 회계처리 의혹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