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신한 '남산 3억원 의혹' 수사 고삐 당겨
검찰, 신한 '남산 3억원 의혹' 수사 고삐 당겨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검찰이 신한금융의 ‘남산 3억원 의혹’ 수사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1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2부(부장검사 노만석)는 이달 초 신상훈 전 신한금융 사장의 비서실장을 지냈던 박중헌 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지난해 12월 신상훈 전 사장을 직접 불러 조사한지 한달여만이다. 

검찰은 "법무부 산하 검찰과거사위원회(위원장 김갑배)가 추가 수사를 권고한 내용과 관련해 박씨를 이번달 초에 소환조사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박씨를 상대로 신한 측이 `당선축하금` 명목으로 이명박 전 대통령 측에게 돈을 건넸는지를 물었다. 또 신 전 사장의 횡령 사건 수사·재판에서 신한 임직원들이 조직적으로 허위증언을 했는지도 조사했다. 

`남산 3억원 의혹`은 2008년 2월 남산자유센터 주차장에서 신한 측이 MB의 친형인 이상득 전 한나라당 의원 측에게 3억원을 전달했다는 의혹이다.

이는 2010년 9월 라응찬 전 신한금융 회장이 신 전 사장과 경영권 분쟁을 벌이다 세간에 알려졌다. 

앞서 사건을 수사했던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3부(당시 부장검사 이중희)는 3억원을 받은 사람을 규명하지 못했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검찰 과거사위원회가 "신한 측이 `남산 3억원 의혹`을 숨기기 위한 알리바이 자금을 마련했고, 대통령 취임식 직전 은밀히 돈을 건넨 점에서 이 사건 실체가 명백히 인정된다"며 추가 수사를 권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