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규, KB국민은행 총파업 ‘D-1’에 골머리
윤종규, KB국민은행 총파업 ‘D-1’에 골머리
  • 오혁진 기자
  • 승인 2019.0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조 측 "8일 이후 5차 파업까지 계획 중...사측과 말 안 통해"
금융업계 "국민은행, 대비책 마련했으나 고객 불편 막지 못할 것"
윤종규 KB금융 회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한국증권신문 정치사회부-오혁진 기자] 윤종규 KB금융 회장이 골머리를 썩고 있다. KB국민은행이 총파업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은행 노조는 임금피크제와 페이밴드(호봉상한제), 성과급 등을 놓고 사측과 갈등을 빚고 있다. 금융업계에서는 노사의 갈등이 해결되지 않는다면 고객 불편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 노사는 임단협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행 노조의 총파업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는 것이다. 

국민은행 노조 관계자는 “사측과 원만한 대화를 통해 답을 찾으려 했으나 해결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8일 총파업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 관계자는 “오늘 오후 잠실 학생체윤관에서 파업 전야제를 열고 조합원과 밤샘 집회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달 쟁의행위 찬반 투표에서 노조원의 96%에 해당하는 11511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노조 측은 8일 경고성 총파업 이후, 이달 31일부터 2월 1일까지 2차 파업에 나서고, 순차적으로 5차 파업까지 나설 계획이다.

19년 만의 총파업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이 빚어진 것은 노사가 임단협 쟁점 사항에 합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와 페이밴드, 성과급이 주요 쟁점이다.

국민은행은 현재 부점장의 경우 만 55세에 도달하는 다음달 초, 팀장급 이하는 만 56세에 이르는 1월 1일부터 임금피크제를 적용하고 있다.

이미 산별교섭에서 임금피크제 진입 1년 연장이 결정됐지만, 국민은행은 부점장과 팀장급 이하의 진입 시기를 통일하겠다며 일괄 만 56세에 도달하는 다음달 초부터 임금피크제를 적용하겠다고 주장 중이다.

노조는 팀장·팀원 급의 임금피크제 도입 시기가 1년 연장이 아닌 수개월 연장에 그치게 된다고 반발 중이다.

페이밴드는 직급별로 기본급 상한을 설정해 연차가 차더라도 승진을 못 하면 임금이 제한되는 제도다.

2014년 11월 신입 행원을 대상으로 적용해왔으며, 이를 폐지하느냐 전 사원에 확대하느냐가 쟁점이다.

성과급도 문제다.

노조는 허인 행장이 앞서 "최고의 보상을 주겠다"고 약속했다며 신한은행과 NH농협은행이 300%의 성과급을 받은 상황에서 리딩뱅크를 탈환한 국민은행의 성과급이 이보다 낮아야 하는 이유를 납득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은행 측은 거점 점포와 영업시간 연장 등을 통해 고객 불편 해소에 노력하고 있다. 

우선 특정 영업점에서 업무 처리가 어려운 경우 인근 영업점으로 고객을 안내하거나 거점점포를 통해 업무를 처리할 계획이다.

일반점포 직원이 7시 30분에 출근하도록 하고 영업시간을 연장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현금자동입출금기(ATM)나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 서비스로도 유도할 계획이다.

국민은행이 대비책을 마련하더라도 고객 불편은 막을 수 없다는 것이 금융업계의 전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