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금융혁신에 역량 집중...경제 질서 확립 치중"
최종구 금융위원장 "금융혁신에 역량 집중...경제 질서 확립 치중"
  • 이병철 기자
  • 승인 2019.0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제공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 (사진제공 금융위원회)

"올 한해는 금융인들과 함께 금융혁신을 한층 가속화해 나가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

최종구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3일 서울 중구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2019년 범금융기관 신년인사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최 위원장은 "전통 주력산업이 경쟁력을 회복하고 산업구조가 고도화될 수 있도록 하는 데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작년에 발표한 자본시장 혁신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해 혁신기업들이 창업부터 성장 단계에 이르기까지 모험·혁신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된 신년회에서 강조했던 경제살리기에 대해 금융위가 적극 지원을 약속했다. 

최위원장은 "담보가 부족해 자금흐름이 왜곡되는 일은 최소화하고 금융업이 독과점적 구조에서 벗어나 경쟁적으로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데 앞장서도록 지원하겠다"며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내는 것이야말로 우리 미래 금융의 핵심 경쟁력이라는 점에서 보다 창의적이고 유연한 규제환경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민자금지원체계 개편을 통해 보다 어려운 취약계층이 더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금융은 혁신성장을 지원할 뿐 아니라 혁신성장의 주체가 돼야 한다. 금융산업의 경쟁력과 역동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경제민주주의 달성을 위한 공정한 시장질서 확립에도 노력을 다하겠다"며 "올 한해 경제여건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가계부채 등 위험요인 관리에도 각별히 유의하겠다"고 다짐했다.

아울러 최 위원장은 "금융당국의 철학은 명료하다. 금융시장의 왜곡과 불완전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라며 "그리고 금융혁신은 이를 더 잘 이뤄나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금융이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제시하는 데 무엇보다 현장을 지키는 금융인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하다"며 "올 한 해도 금융당국은 여러분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